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지식산업센터 경쟁 본격화…‘일하기 좋은’ 특화설계 눈길
상태바
지식산업센터 경쟁 본격화…‘일하기 좋은’ 특화설계 눈길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2.12.01 16: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산업센터 증가세로 경쟁 심화 전망…10월 기준 전국 1,429곳, 전년 대비 166곳↑
작업 동선 고려한 설계, 직원 휴게공간, 드라이브인 등 근무 만족도 높이는 특화설계
최근에도 제조‧운송 특화 지식산업센터 ‘별내 디퍼스트’ 등 예정
‘별내 디퍼스트’ 투시도(이미지=아센디오)
‘별내 디퍼스트’ 투시도(이미지=아센디오)

지식산업센터가 점점 늘어나고 경쟁이 본격화되며 사업 시행자들이 설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입주 기업들의 업종과 특성,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까지 고려해 기업 발전 속도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지난 10월 기준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기록된 전국의 지식산업센터는 총 1,429곳이었다. 이는 전년 대비 166곳, 전월 대비 15곳 증가한 수치이며, 최근 수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지식산업센터는 지방보다는 수도권에 더 몰려있었다. 전국 지식산업센터 10곳 중 8곳(약 78.45%, 1,121곳)이 수도권 소재였는데, 지역별로는 ▲경기 668곳 ▲서울 372곳 ▲인천 81곳이었다. 경기도에만 거의 전국 절반 수준(46.75%)이 몰려있었다.

특화설계는 천편일률적인 설계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의 산물이다. 주택이 ‘살기 좋은’ 평면을 말한다면 지식산업센터는 ‘일하기 좋은’ 설계를 말한다. 입주사 직원들의 동선이나 작업 내용 등을 고려하고, 옥상정원 같은 휴게 공간을 갖추기도 한다. 시공사가 지식산업센터 시공 경험과 노하우가 있다면 신뢰도는 더욱 올라간다.

특히 최근에는 제조형 지식산업센터 특화설계로 ‘드라이브인’ 도입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드라이브인이 적용된 지식산업센터에는 화물차가 건물로 바로 진입, 해당 층에서 화물 하역 작업을 바로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저층 부나 지하층에서 화물차를 대고 화물 하역 후 호실까지 옮겨야 했는데, 화물 엘리베이터 수가 한정돼 작업 시간도 오래 걸리고 화물 파손, 직원 안전 우려도 함께 제기됐었다.

업계 관계자는 “쾌적한 근무 환경을 원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며, 지식산업센터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며 “지식산업센터도 경쟁시대를 맞이했는데, 입주사들을 고려한 특화설계가 차별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고 의견을 말했다.

최근에도 특화설계를 앞세운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별내신도시에서 선보이는 ‘별내 디퍼스트’ 등이 예정됐다.

경기 남양주시에서는 종합 콘텐츠 기업 아센디오가 별내신도시에서 ‘별내 디퍼스트’ 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한다. 별내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9층, 연면적 약 2만5,728㎡ 규모로 들어서며, 남양주시에서 유일한 ‘전체 층 드라이브인 설계’가 특징이다.

제조와 운송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로 드라이브인 램프가 광폭(7.3m)으로 예정돼 중대형 화물차의 통행도 용이할 것으로 보이며, 각 층 복도도 광폭(3.5m)으로 설계돼 지게차 회전까지 가능하고 최대 층고는 5.4m, 바닥 하중은 1㎡ 당 최대 1.2톤을 견딜 수 있도록 계획됐다. 가까운 곳에 ‘남별내IC’(차량 약 2분)와 ‘별내IC’(차량 약 3분)가 위치해 세종포천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의 진입도 수월하다.

경기 양주시에서는 ‘양주 옥정 메가시티’가 분양된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도입되고, 화물 전용 엘리베이터에서 바로 이어지는 화물 전용 로딩데크 설계 등이 특징이다. 또 옥상정원, 채광 및 환기를 고려한 중정부 설계로 휴식공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 외 부산시에서는 ‘펜타플렉스 메트로’가 분양 중이다. 드라이브인 시스템, 대형 하역장, 대형 화물승강기 등이 예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팀장 2023-03-09 12:34:01
투자 1순위 지식산업센터

양주옥정 신도시

슈프림 지식산업센터 + 메가시티 지식산업센터

ㅡ분양진행중ㅡ

정부지원정책

■ 전매제한❌
대출제한❌
최대 80%~90% 대출가능
주택수포함❌

■취득세 35% 감면
■재산세 35% 감면
■법인세 100% 감면

● 강화유리도어,탕비실,
● 브라인드 설치,지원.

150만원 상품권 드립니다.

ㅡ 방문고객 와인증정 ㅡ

광역교통권
■ GTX - C 노선(2027년 개통)
■ 7호선 연장(옥정중심역 5분거리)
■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옥정 IC 1분거리 양주 IC 3분거리)

풍부한배후 수요후 제조 특화 설계

■7개의 산업단지 1100여개 제조업체와 31000여개의 사업자.
■ 전층 Drive System 설계

편의

■ 법정기준 350% 넓은 주차공간
■ 샤워시설 및 휴게실 구비
■ 국가지원시설

양주,의정부 지식산업센터 문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