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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학업성취도평가, 이대로 시행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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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학업성취도평가, 이대로 시행 좋은가?
  • 전민일보
  • 승인 2009.02.27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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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국 학업성취도평가 성적 오류 파문으로 인해 학업성취도평가를 계속 시행할지 여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도내 교육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치러진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공개에 앞서 임실교육청이 기초학력 미달학생 수를 누락하면서 제기된 성적조작 의혹은 대구와 부산, 서울 등 전국으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전국 학업성취도평가는 채점 과정에서 조작이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했다.
과거 전국 단위 시험은 소수 학생을 ‘표집’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채점과 분석을 맡아왔다.
하지만 이번 학업성취도평가는 ‘전수(全數) 평가’ 방식을 선택,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채점을 실시하면서 공정성이 의문시 됐다.
성적에 대해 교육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일선학교의 입장에서는 고의적으로 성적을 부풀릴 가능성이 컸다는 것이다.
또 가장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기초학력 미달학생 수 역시 교육청 보고에 앞서 고의적으로 고쳐지거나, 은폐·축소될 가능성이 예상됐었다.
결국 이 같은 우려는 현실로 드러나 임실교육청은 당초 3명의 기초학력미달학생이 발생했다고 보고했지만, 조작 의혹에 따른 조사에 착수해 총 9명의 미달학생이 있었다고 뒤늦게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공개 방식의 고수와 전환 사이에서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상태다.
교과부는 지금처럼 모든 학생이 치른 점수를 분석해 공개하는 ‘전수 평가’ 방식을 그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지만, 이번 파문을 계기로 교육계와 정치권에서는 예전처럼 시험을 치른 학생 중 일부만을 대상으로 하는 ‘표집 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교원단체들은 일제고사 폐지 없이는 어떠한 대책도 무용지물이라며 전수도, 표집도 아닌 폐지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내달 10일 비슷한 방식의 초·중학교 진단평가가 치러질 예정이어서 평가 방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성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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