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직주근접 통했다"… 대기업‧산업단지 인근 단지에 수요 몰려
상태바
“직주근접 통했다"… 대기업‧산업단지 인근 단지에 수요 몰려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2.09.26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근로자 배후수요 탄탄…거래 활발하고 신규 단지 흥행도 잇따라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 야경투시도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 야경투시도

대규모 사업장 인근에 자리한 아파트 단지가 ‘직주근접’ 수요를 등에 업고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들어 연이은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 국면을 보이고 있지만, 직주근접 단지를 향한 시장의 인기는 꾸준한 모습이다.

실제로 직주근접 단지의 분양권은 여전히 분양가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가 가까운 경기도 동탄2신도시의 ‘동탄역 예미지 시그너스(2021년 10월 입주)’ 전용 84㎡B 타입의 분양권은 올 1월 7억7,93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약 3억1,000만원 이상이 올랐다. 인근 ‘동탄역 유림 노르웨이숲(21년 11월 입주)’ 전용 96㎡의 분양권 역시 올해 3월 7억7,89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보다 약 2억7,000만원 올랐다.

아울러 해당 지역 근로자들의 배후수요가 탄탄한 만큼 거래도 활발하다. 예컨대 충남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1, 2 일반산업단지가 가까운 아산시 ‘배방 삼정그린코아(‘12년 1월 입주)’의 경우 같은 기간 총 144건이 거래돼 산업단지에서 비교적 거리가 먼 타 단지들의 거래량을 크게 뛰어 넘었다.

업계에서는 일자리가 가까운 곳은 근로자들의 수요가 뒷받침되는 데다 인구유입과 함께 교통, 편의 등 각종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시장 상황과 상관 없이 안정적으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워라밸(Work-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열풍이 확산되고,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직주근접 단지의 인기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분양하는 주요 직주근접 단지는 다음과 같다. 대우건설은 9월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용강리 일원에서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05㎡ 총 992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단지는 율촌제1일반산업단지, 해룡일반산업단지, 익신일반산업단지, 광양항서측배후단지 등 인근 주요 산업단지까지는 차량을 통해 약 20분 내외로 도달할 수 있는 직주근접 입지를 갖추고 있다. 

동시에 도보권에는 용강초와 용강중이 위치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고, 하나로마트(용강점), LF스퀘어 테라스몰(광양점) 및 CGV, 전남도립미술관 등 쇼핑∙문화시설도 가깝다. 또한 단지 남측으로는 마로산, 봉화산, 구봉산 등 다수의 녹지공간 위치해 있다.

DL건설은 9월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축현리 일원에 ‘e편한세상 헤이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8개 동, 전용면적 84㎡ 총 1,05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인근에 LG디스플레이 등이 입주해있는 LCD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파주탄현국가산업단지, 파주탄현일반산업단지, 파주출판도시 등 다양한 업무시설이 위치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다. 이 밖에 파주 메디컬클러스터, 운정테크노밸라 산업단지 등 개발이 진행 중인 업무단지도 가깝다.

충청남도개발공사와 DL이앤씨 컨소시엄은 10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일원 아산탕정지구에 ‘e편한세상 탕정 퍼스트드림’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9개 동, 전용면적 84㎡ 총 893가구로 구성된다.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1, 2 일반산업단지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로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1단지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1‧2 캠퍼스 등을 비롯한 우량 기업들이 입주해있으며,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2단지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이 밖에 천안아산역(KTX‧SRT)과 아산역(1호선‧장항선), 탕정역(1호선)이 반경 2km 내에 위치해 수도권 주요 도심 및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현대건설‧계룡건설산업‧동부건설‧대보건설은 10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동탄 파크릭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4개 블록, 지하 2층~지상 20층, 44개 동, 전용면적 74~110㎡ 총 2,063세대로 조성된다. 이 중 A51-1블록, A51-2블록, A52블록 1,403세대를 1차로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으로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를 비롯해 한미약품 연구센터 등이 입주한 동탄테크노밸리가 가까워 출퇴근이 편리하다. 이 밖에 동탄물류단지와 쿠팡 동탄물류센터 등 대형 물류센터 등이 반경 2km 내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