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8:25 (토)
㈜이지놈, 개인별 맞춤 유산균 이지것PRO 출시
상태바
㈜이지놈, 개인별 맞춤 유산균 이지것PRO 출시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2.09.2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장내미생물을 검사하는 방법보다 수십 배 이상 높은 해상도로 검사가능
개인 맞춤형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플랫폼인 '이지것PRO' 제품 이미지

㈜이지놈(대표 조서애)은 9월 16일 개인 맞춤형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플랫폼인 '이지것PRO'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다. 장질환 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고혈압, 각종 암, 심혈관 질환, 자폐증, 치매, 조현병, 아토피피부염, 류마티스, 알레르기 및 항암제의 효과와 각종 전염성 질병의 저항성에도 관여하고 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관여하지 않는 인간의 질병을 찾기가 더 어려울 정도다.
 
생물을 분류할 때 종속과목강문계의 계층적 구조를 이용한다. 기존 시중에 나왔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검사는 속(Genus) 수준의 미생물 검사로 유익균과 유해균을 구분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같은 클로스트리디움 속에 포함되지만 C.perfringens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는 식중독균이고 C.butyricum (클로스트리디움 부티리큠)은 면역증진 및 항바이러스 활성을 지닌 유익균으로 이 두 가지 균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와 마찬가지로, 폐렴의 원인이 되는 폐렴구균 S.pneumoniae (스트렙토코커스 뉴모니아)와 식약처 고시 19종 유산균 중 하나인 S.thermophilus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역시 같은 스트렙토코커스 속에 속하지만 인간 건강에 상반되는 역할을 한다.
 
인간 장내(腸內)에는 대략 60여가지의 속 미생물이 살고 있으며 각 속(Genus) 내에는 평균 16 종(Species) 이상의 장내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어 장내에는 약 1,000여종의 미생물이 서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지것PRO'는 3세대 방식의 시퀀싱 방법을 활용하고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통해 기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검사하는 방법보다 수십 배 이상의 높은 해상도를 갖고 있다. 높은 해상도의 분석 방법으로 종 수준에서 분석할 뿐만 아니라 같은 속 내에 포함된 유익균과 유해균도 정확하게 구분 할 수 있게 됐다. 이런 기술로 '이지것PRO'는 지난 3월 미국 내 미생물학회 최고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오로지 스펙트럼 (Impact factor 9.043) 저널에도 발표 됐다.
 
㈜이지놈 조서애 대표는 “이번에 출시하게 된 『이지것 Pro』는 전 세계에서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장내미생물검사에서 가장 정밀하며 맞춤형 유산균까지 제공하는 최초의 방법으로 이를 토대로 국내 및 국제 특허까지 출원했다.” 라고 말했다.
 
'이지것 Pro'를 통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검사하면 4가지 타입으로 검사결과를 나뉘게 된다. 이중 건강유지형(Eubiosis, E)은 건강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가지고 있어 현재의 생활 및 식습관을 잘 유지하면 된다. 따라서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제공하지 않고 현재 식습관 및 생활습관 유지를 권장한다. 유익균 보강형(Immunity, I), 다양성 관리형(Biodiversity, B), 집중관리형(Dysbiosis, D)은 유익균의 감소와 유해균의 증가 및 장내미생물의 분포와 다양성 등에 문제가 있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불균형한 상태로, 해당 유형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게 된다.
 
조서애 대표는 “본 제품은 캐나다 일본 등에 출시할 예정이며 장내마이크로바이옴 맞춤형 제품을 세계화하는 원동력을 제공할 것이고 현재는 종 수준보다 정밀한 계통(strain) 수준의 검사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어 본 업종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몇달 먹고 건강에 결정적 효과가 있기를 바라는 것은 헬스 몇 일 다니고 몸짱이 되고자 하는 것과 유사하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약이 아니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건강한 생활습관과 동반되어야 지속 가능한 효과를 보일 수 있다. 몇 달 건강한 생활을 했다고 해도 그런 생활을 지속하지 않으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쉽게 무너진다.
 
시중에는 홍수처럼 많은 프리/프로/포스트/파라 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어떤 제품을 먹어야 하는지 소비자들은 항상 망설여진다. 소비자의 선택은 주로 광고와 진열대를 많이 차지하거나 적당한 가격의 것을 선택하곤 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어도 방법을 찾지 못해 맞춤형 소비를 할 수 없었다. 자신의 장내 미생물 상태를 알 수 있다면 장내 환경에 최적화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소비와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