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49 (목)
부동산 시장 스테디셀러 ‘학세권’…인덕원 자이 SK VIEW 주목
상태바
부동산 시장 스테디셀러 ‘학세권’…인덕원 자이 SK VIEW 주목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2.09.2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덕원 자이 SK 뷰' 투시도(사진제공 : GS건설)
'인덕원 자이 SK 뷰' 투시도(사진제공 : GS건설)

부동산 시장에서 초‧중‧고교가 가까운 이른바 ‘학세권’ 아파트는 스테디셀러로 통한다. 학교는 물론 학원, 독서실 등 교육‧문화시설이 인접해 면학 분위기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 3조(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에 따라 학교에서 직선거리 200m 이내에는 폐기물처리시설, 숙박업소, 유흥업소 등 미풍양속을 해치는 유해 시설도 들어설 수 없다. 더불어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원 주변은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으로 운영돼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특히 초‧중‧고 교육시설이 밀집해 12년간 이사 걱정이 없는 원스톱 학세권 단지의 경우 교육을 이유로 이사를 가지 않아도 돼 자녀의 교우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예민한 청소년기에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분양시장에서는 학세권 단지들로 실수요자들의 청약통장이 몰리고 있다.

실제로 올해 부동산R114 전국 아파트 청약경쟁률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순위 청약 경쟁률 상위 10곳 중 8개 단지가 반경 1km 이내에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세권 단지들은 프리미엄이 붙기도 한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하남 포웰시티 푸르지오라포레 전용면적 99.43㎡은 2021년 10월 9억 3000만원에서 올해 8월 11억 9000만원으로 2억 6000만원 상승한 가격에 거래됐다. 이 단지는 공립인 감일초등학교병설유치원을 비롯해 감일초등학교, 감일중학교가 500m 내로 인접해 하며 탄탄한 학세권을 자랑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전국 아파트 전체 매매 거래량 18만 4143건 중 약 47%에 해당하는 8만 6073건이 30~40대가 매매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이와 같이 학령기 자녀를 둔 3040세대의 부동산 시장 영향력이 커지자 교육여건이 우수한 학세권 단지로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학세권이 중요한 청약 요소로 주목받으면서 분양 중인 인덕원 자이 SK VIEW (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의왕시 일대에 들어서는 인덕원 자이 SK 뷰는 지하 4층 지상 최고 29층 20개 동 총 2,633가구의 대단지 아파트이며 이 가운데 전용면적 39~112㎡ 899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주변 교육시설로는 내손초, 백운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도보 거리로 인접해 있다. 더불어 단지 인근 전국 중고등 통합형 미래학교 설립이 예정되어 있으며, 경기 남부권 최대 규모 학원가로 평가받는 평촌 학원가도 가깝다는 이점을 갖는다.

교통망도 우수하다.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인 평촌IC,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와 가까워 차량으로 서울과 수도권 이동이 수월하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역이 GTX-C 노선 계획에 포함되었으며,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개통계획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인덕원 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정원과 어린이놀이터 등이 마련된다. 다목적체육관, 다목적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GX룸, 탁구장, 필라테스, 실내놀이터, 문화강좌실, 사우나(남, 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갖춘다.

분양 관계자는 “인덕원자이 SK 뷰는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각종 생활 인프라를 공유하는 입지적 장점이 큰 대규모 단지로, 단지와 평면 설계에 심혈을 기울여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아파트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덕원 자이 SK 뷰의 당첨자 발표는 9월 28일이며, 정당계약은 10월 11일~10월 13일까지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인덕원 자이 SK 뷰 현장 주변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