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완주 상운리 고분, 전북 마한 대표유적으로 인정받았다
상태바
완주 상운리 고분, 전북 마한 대표유적으로 인정받았다
  • 서병선 기자
  • 승인 2022.09.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문화재심의회, 5일 전라북도 기념물로 신규 지정

 

완주군 상운리 고분군이 전북도의 ‘도 기념물’로 지정돼 만경강유역 마한역사문화권 사업 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6일 완주군은 지난 5일 개최된 ‘전라북도 문화재 심의회’에서 완주 상운리 고분군이 유적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인정받아 ‘전라북도 기념물’로 신규 지정됐다고 밝혔다. 

완주 상운리 고분군은 만경강 본류와 소양천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 마한의 분구묘가 군집을 이룬 유적으로, 지난 2000년대 초반 완주 IC 건립에 따른 발굴조사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당시 조사 결과 청동기~백제까지 다양한 유구와 유물들이 확인된 가운데 마한의 대표 문화라 할 수 있는 분구묘 다수와 분구묘 내부에서 수 천점에 달하는 토기, 철기, 장신구(옥)류가 출토돼 주목을 받았다.

학계는 오랜 기간 유적을 점유한 만경강유역 완주인들이 남긴 완주 상운리 고분군에서 계기적인 분구묘의 변화 양상을 확인 가능하며, 토기 등의 유물을 통한 문화적 변이 양상을 가능 확인한 점 등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망치와 집게 등 단야구 세트가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단일유적 내에서 다수 출토된 점, 옥으로 만들어진 장신구가 다량 출토된 점 등을 미루어보아 완주군 용진읍 일원에 마한 54국 중 하나에 해당 할 정도의 큰 정치세력이 유적을 형성한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학계에서는 이와 관련, “마한 사람들은 금은보다 옥을 좋아한다”는 문헌기록 상의 마한 문화를 실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등 상운리 고분군이 학술적 가치가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설계된 도로와 톨게이트 사무실은 위치가 변경됐고, 유적은 문화재청의 원형 보존조치를 받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완주군은 지난 2015년부터 유적 전수조사와 정밀지표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속도로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유적 이외에도 인접한 일원에 분구묘로 추정되는 고분들이 수십여 기 잔존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외에도 문화재청 국립완주문화재소와 협력해 지난 2021년과 올해 발굴조사를 통해 마한 고분을 추가적으로 확인했으며, 완주 상운리 고분군의 국가 사적화를 위한 학술대회를 작년 10월에 공동 개최하기도 했다. 

완주군은 특히 지난해에 전라북도 및 마한역사문화권에 해당하는 시군들과 2020년 제정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의 마한역사문화권에 전북지역이 제외된 것에 대한 꾸준한 문제 제기와 개정 노력을 통해 작년 12월 마한역사문화권에 전북지역을 포함시키는 법적 토대를 마련해 사업 추진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이번 지정 건은 완주군 차원을 넘어 전라북도 차원에서 향후 국가적으로 진행되는 마한역사문화권 사업과 연계될 수 있는 전북지역 대표유적의 우선 과제의 성격으로 진행됐고, 옹관묘와 고총고분으로 규정되는 전남 지역 영산강유역 마한문화와 차별된 전북지역 만경강유역 마한문화를 공식화하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 상운리 고분군은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마한유적으로서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됨에 따라 그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학계에서는 국가 사적으로 지정될 만 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한목소리를 내는 만큼 이를 위한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와의 학술조사연구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국가 사적화를 위한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시켜 최대한 빠른 시기 내에 국가 사적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국가 사적으로 지정된 이후 역사문화권 육성과 개발 사업 일환으로 완주 상운리 고분군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지역주민을 아우르는 문화향유 공간이자 대표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완주=서병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