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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수질개선, 종합평가를 통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대응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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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수질개선, 종합평가를 통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대응해야
  • 홍민희 기자
  • 승인 2022.08.26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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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사업의 핵심 요인 중 하나인 새만금호 수질개선을 위해선 종합평가를 통한 하천-호소-해양 연계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해수유통이 새만금호의 수질개선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25일 환경부 소속 전북지방환경청과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전북도는 전북대학교 진수당 1층 가인홀에서 '새만금 수질환경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엔 전북도와 전북대학교,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시민단체 등 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새만금호 유역과 호소(인공호수)의 환경적 특성을 통해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수질개선 방향과 바람직한 보전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1부에서는 새만금호 수질특성과 개선방향, 모니터링을 다뤘으며 2부에선 새만금호 수질 모델 및 관리를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그 중 황대호 (주)한국물관리정책연구소 박사는 '새만금 수질개선대책 방향'을 주제로 새만금호 수질개선이 새만금 사업의 핵심 요인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황 박사는 "새만금은 2050년 사업 완료를 목표로 단계적 로드맵을 제시해 왔다"며 "그 중 목표수질을 살펴보면 농업용지구간(중상류)은 4등급, 도시용지구간(하류)는 3등급을 내세운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20년 환경부가 발표한 2단계 대책 종합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담수조건과 해수유통 조건 모두 만경수역 농업용지 구역에서만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됐다"면서 "특히 해수유통의 경우 목표수질을 달성하더라도 해수 유출입에 따른 염분 영향으로 농업용수로 활용이 불가능 하다"고 주장했다.

3단계 수질개선대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황 박사는 "현재 기준에서 새만금호의 목표수질 강화는 담수화건, 해수유통이건 모두 목표수질을 강화하진 못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해수유통을 늘리면 수질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새만금호의 수질악화는 '해수유통량' 감소가 결정적인 건 맞지만, 하류부 수질 일부의 개선만 목도될 뿐 정체수역(심포, 문포, 북측 환경생태용지) 수질개선에는 제한이 있다"고 말했다.

황 박사는 "오는 2023년 단기대책 종료 이후에도 실질적인 수질개선사업의 성과가 나타난다고 보긴 어려운 만큼, 단기대책 완료보다는 수질개선대책이 50% 이상 추진된 시점에서 종합평가를 실시해 호수와 인접한 기반시설 공사가 완료되는 2030년 이후에 해수화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대안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현행의 유역물관리종합대책이 새만금호 해수유통 확대 및 외해 연계 반영에는 미치지 못하는 만큼, 물관리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하천-호소-해양을 연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날 세미나를 공동주관한 곽동희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장은 "새만금호의 수리학적 특성 파악 및 호내 수질관리를 위한 여러 전문가들의 연구조사 결과 및 다양한 의견이 소통된 장이었다"며 "오늘 세미나가 새만금호의 수질환경 개선에 중요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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