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1:14 (금)
아동기의 운동 중요성
상태바
아동기의 운동 중요성
  • 윤가빈
  • 승인 2006.07.27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기의 운동 중요성
 
이 철 원    
/우석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수

  학생체벌, 촌지로 인한 교사들의 권위실추와 계속되는 학교폭력 등은 조기유학을 부추기고 있으며 기러기아빠와 같은 사회문제로 까지 이어지는 부작용이 양산되고 있다. 이는 우리 국민들의 세계 어느 국민에 뒤지지 않는 자식 교육에 대한 열의와 관심에서 비롯된 결과일 것이다. 이에 교육당국과 학자들 그리고 각종 교육단체 및 학부모들은 우리 교육을 바르게 하고자하는 다양한 노력을 해왔고 그와 같은 노력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우리의 교육에 관심과 열정이 다양한 교육의 영역 중 일부에만 편중되어 있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이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이해가 절실한 때이다. 이에 유아 및 아동기 운동에 대한 하나의 문제의 제기를 하고자 한다.

  우리 인간은 끊임없는 움직임을 통해서 살아왔다. 이러한 움직임이 주는 완전한 삶의 의식은 그 동안 일상을 통해서 경험한 결과이며 그 완전학습은 인체의 각종 조직을 통하여 얻어진 자각의 소산일 것이다. 이렇듯, 움직임은 심신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인으로서의 자기의 역할을 인식하는 바람직한 인간 그리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일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의 의미는 유아 및 아동에게는 더욱 더 커다란 의미를 갖는 것이다. 그들은 움직임을 통해서 사물을 탐색하고 조작하여 학습하는 등 삶의 수단이고 삶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아 및 아동기는 일생동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초가 구축되는 시기이다. 어린 시절 습득된 움직임의 능력은 일생 동안의 신체의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을 좌우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지능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지능과 신체발달 간에는 밀접한 상관이 있다는 것이 학계의 주장이다. 

유아 및 아동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놀이 및 운동기능 수행을 통해 얻어지는 성취감, 만족감 그리고 신체적, 심리적 만족감은 건전한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열등의식은 이 시기의 운동기능과 많은 부분 상관이 깊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다양한 가치형성과 규범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방법과 언어적 한계와 같은 난제를 대 근육 활동을 수단으로 하는 이미 준비된 자연적인 신체를 사용한 흥미로운 교육수단이 이러한 한계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그들의 삶의 수단이고 그 자체인 운동이 주는 교육적 가치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타고난 감각기능을 토대로 지각능력이 급속히 발달하고, 전신운동을 통한 왕성한 혈액순환은 전반적인 신체발달과 특히 심장, 폐, 소화기관 등 매우 효과적이며 뿐만 아니라 어휘력, 공간개념, 속도개념, 무게, 방향감각 등 기본적인 인지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사회성의 발달로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기인 대부분의 유치원 교육활동은 동적인 활동이 정적인 활동에 비해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신체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필요성은 인식하지만 철학의 부재나 제도적 통제의 부재가 항상 차선으로 밀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 결과는 아동의 불안정으로 산만해지거나 공격적인 성격형성이 유발될 수도 있다는 심각성이 우려된다. 유아 및 아동기 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강조가 새삼스럽게 강조되는 것은 많은 문제점들이 아직까지 개선되고 있지 않다는 데에 있다. 정부나 교육당국의 재원확보를 통한 전문적인 학습 프로그램 구성과 안전사고 적절한 체육시설의 확보 그리고 무엇보다 스스로의 교육관과 사명감이 투철한 전문 교사를 확보하는데 모두가 공동의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유아 및 아동들에게 운동은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다. 놀이를 통하여 즐거움과 자유, 만족감과 휴식 그리고 평화를 준다. 따라서 일률적인 것보다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발달시켜줄 수 있는 흥미성이 내포되어 있는 놀이중심의 운동이 계획되고 지속되어야 한다. 이제 그들을 위한 우리의 작은 실천을 시작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