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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공유 부재로 ‘무보직 사무관’ 반발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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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공유 부재로 ‘무보직 사무관’ 반발 초래
  • 전민일보
  • 승인 2022.08.0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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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가 민선8기 조직개편안을 확정한 가운데 무보직 사무관제 도입이 가장 큰 이슈로 자리잡았다.

그동안 팀장을 맡아오던 중간관리자인 5급 사무관에게도 실무를 맡겨 일하는 도정을 구현하겠다는 김관영 도지사의 의중이 투영된 결과물이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7국 29과의 121팀을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소통과 설명이 부족한 탓에 도청 공직사회가 여전히 술렁이고 있다. 전북도는 ‘무보직 사무관’이 아닌 ‘자율팀장제’가 더 정확한 표현이라는 것이다.

도는 121팀의 경우 ‘팀장보직’은 부여하지 않지만, 해당 과장이 사무관들의 역량에 맡게 업무조정과 역할부여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팀장업무를 부여하는 ‘자율팀장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에는 획일적인 인사시스템으로 팀장직위에 사무관을 끼워 맞추는 방식이었다면, 앞으로는 사무관의 역량에 맞는 팀장 역할을 맡기겠다는 의도이다. 사무관도 한 두가지의 기본 실무를 맡으면서 해당 팀원의 업무에 대해 종전대로 중간관리자의 역할도 맡게 된다.

그러나 제 아무리 좋은 취지와 의도를 가졌더라도 사전에 충분한 설명과 의견수렴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반발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시행 과정에서 당초 취지와 어긋나거나 사전 예측하지 못한 부작용도 발생하는 등 일종의 시행착오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전북도 조직운영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어 일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변경하겠다는 취지에 공감하지만, 추진 과정에서 너무 일방적이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우선, 팀장 보직을 부여하지 않겠다는 소문만 먼저 퍼지면서 팀장들은 ‘직위해제’라는 불명예로 받아들인다.

팀장보직도 부여 받지 않은 상태에서 팀장역할을 하라는 자율팀장제 자체가 말장난에 불과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사기적인 측면에서 수십년간 공직에 몸담으면서 팀장자리에 올랐는데, 하루아침에 직위해제로 무보직 팀장되는 되는 과정을 앞둬 사기저하도 우려된다.

전체적인 조직개편 내용은 비공개로 진행하더라도, 무보직 사무관제든, 자율팀장제든 등에 대해서는 사전 의견수렴 내지는, 소규모로 시범 시행 후 단계적 확대방안이 모색됐어야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앞으로 도청공무원노조와 협의 과정에서 팀장직위를 부여하지 않는 팀의 숫자는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제도의 취지와 의도, 기대효과 등에 대해 일정부분 공유하면서 공직사회의 동참과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올 필요가 없었다는 점에서 내부 소통과 정보공유의 부족함을 드러낸 대목이다.

속도전이 변화와 혁신의 기본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 너무 느려도 문제이지만, 너무 조급해도 전체적인 속도를 늦추거나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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