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라북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에 교육 분과가 포함되지 않아 교육기관 본연의 업무 경시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도내 교원단체들도 유감을 표하고 나섰다.<본보 10일자 1면>
전북교총은 10일 논평을 통해 "이번 발표된 인수위원회의 분과 분야명과 인수위원은 서거석 당선자의 향후 교육정책 실현 방향을 대변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교육’이 포함된 분과명이 눈에 띄지 않는 점이 유감이다"며 "경기도교육감 인수위의 경우 교육과정, IB추진, DQ추진, 미래교육 등 다양한 교육관련 분과를 조직한 것과 비교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의 미래교육 기획, 기초학력 향상, 학습격차 해소 등을 위한 정책 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현장 전문가를 실무위원 혹은 전문위원으로 조직,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실질적 정책 개발이 이뤄져 학생들이 행복한 전북교육의 기틀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인수위원에 현장 교사가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유감도 제기됐다. 전북교총은 "학교 현장 중심의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누구보다 현장을 잘 이해하는 교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인수위원 12명에 포함된 교원 4명은 교장 3명에 교감 1명이고 교사는 한명도 포함되어있지 않다"며 "교권 추락으로 인해 저하된 교사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라도 현장 교사가 인수위원으로 참여했다면 상징적 의미가 매우 클 수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전북교사노조도 이날 "서 당선자는 학부모와 학생, 교원 등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혁신으로 학교 표준업무 매뉴얼, 교원전보 및 승진 가산점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전북교육 현장을 잘 파악하고 있는 교육현장전문가의 역량이 크게 요구되는 것들이다"며 "그러나 인수위원회 대표위원에 현직 교사가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은 점이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산시나 경기도 교육감의 인수위원회 대표위원에 현직교사가 포함된 이유는 현장의 요구를 즉각 반영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진정한 혁신과 발전은 현장 실무의 아주 작은 변화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며 "탁상공론이 아닌 진정한 혁신을 통해 교육 수요자의 행복을 만들어내는 전북교육청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인수위 측은 위원회 분과를 '미래교육'과 '교육전환'을 포함, 기획재정, 소통협력, 조직혁신 등 5개 분야로 수정해 구성했다고 전했다. 김영무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