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7:08 (수)
기획)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자가 풀어야 할 숙제
상태바
기획)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자가 풀어야 할 숙제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2.06.0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전국 최하위원 기초학력 끌어올리기와 미래교육캠퍼스 반발 해결

전북교육의 향후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는 기초학력 증진과 미래 디지털 융합교육 기반 확충이다. 특히 미래 디지털 융합교육 기반확충을 위한 미래교육캠퍼스 구축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설득하는 것이 서 당선자가 풀어야 할 숙제다. 

▲기초학력 끌어올리기 총력 기울여야
전북교육은 지난 2010년 김승환 현 교육감 취임 이래 지속적인 혁신교육기조를 이어왔다. 이에 대해 ‘학력은 경쟁’으로. ‘학습격차는 학생 간 서열화와 줄 세우기’로 왜곡하면서 학력저하의 실태를 애써 외면하고 제대로 보려고 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실제 전북지역교육연구소(대표 이미영)가 지난 해 9월 도내 교원 422명을 대상으로 '전북교육정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8.5%가 현재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문제에 대해 심각한 것으로 응답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원들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시급한 정책으로 참학력과 성장평가 등 현행 교육정책 개선(34.8%)을 가장 우선 순위로 꼽아 현 전북교육청이 시행 중인 참학력과 성장평가에 대한 검토 및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다른 지표로 2012~2016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중학생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고, 고등학생도 전국 5~6번째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 당선자는 '학력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우며 "기초학력은 인권이다. 가장 먼저 기초학력 책임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다양한 선별도구와 학교별 자율선택으로 초2부터 고1까지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준비하고 이후 통합지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교실·학교·지역으로 이뤄진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을 준비하고, 학습 속도가 느린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빨간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미래 디지털 융합교육위한 '미래교육캠퍼스' 반발 해결해야
서 당선자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4차산업혁명시대는 일찍이 미래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해왔지만 안타깝게도 전북교육에는 ‘미래’가 빠져 있다”며 “전북에 미래교육의 거점이 될 ‘(가칭)미래교육캠퍼스’ 구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교육캠퍼스에는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메타버스, 인공지능로봇체험관이 들어서고 대학과 연계한 다양한 커리큘럼의 미래캠프를 상설 진행해전북지역 학생들의 공유캠퍼스가 될 것”이라며 해당 부지로 에코시티로 이전이 예정된 전라중학교 부지를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전북교육청이 내놓은 전라중 부지 활용 계획에 대해서는 “전라중 부지에 전주교육지원청 청사를 신축 이전한다는 계획은 교육계와 지역사회의 논의 과정조차 제대로 거치지 않은 행정편의적인 사고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라중과 에코시티 거주 학부모들이 무책임한 공약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전라중의 에코시티 이전은 과밀해소 및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에코시티 중학교 신설에 대해 교육부가 반대함에 따라 그 대안으로써 어렵게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한 것이다"며 "특히 단순 이전만으로는 중투심을 통과하기 쉽지 않아 전라중 이전 부지에 낡고 오래된 전주교육지원청을 이전하고 교육청 부지 매각 비용으로 이전 비용을 마련한다는 조건부 통과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서거석 후보의 공약대로 전라중 이전 부지가 전주교육지원청 신설부지 용도로 쓰여지지 않는다면 전라중의 에코시티 이전 역시 무산될 것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었다면 이런 무책임한 공약은 발표하지 않았을 것이다"며 "당장 에코시티 주민과 학생들에게 사과하고 공약을 철회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김영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