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22:53 (금)
기획)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자의 숙제 점검
상태바
기획)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자의 숙제 점검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2.06.0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선거 후유증 해소와 다양한 교원 단체 요구 수용 통한 통합 교육정책 필요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으로 진보를 표방했던 김승환 교육감 시대가 막을 내렸다. 교육계와 도민들은 선거과정에서 빚어진 고소·고발 등 상처를 하루 빨리 봉합하고 이념의 프레임에 갇히지 않는 교육 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교원 단체들은 학력신장과 교사 업무 감경 등에는 공감하면서도 거시적 차원의 교육정책 접근에 대해서는 결이 요구를 하고 있어 서 당선자가 이를 어떻게 수용해 나갈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편집자 주>
▲선거 과정에서의 후유증 
이번 전북교육감 선거는 1,2 위간 격차가 3.44%에 불과할 만큼 승부가 치열했다. 그런 만큼 선과과정에서 당선자를 포함한 모든 후보가 고소·고발전이라는 후유증을 남겼다. 서 당선자와 2위를 기록한 천호성 후보는 서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당시 서 후보는 천 후보가 TV토론과 기자회견 등을 통해 '전북대 총장시절 동료교수를 폭행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할 흑색선전이자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라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천 후보 측도 "폭행사실이 명백함에도 서 후보는 각종 TV토론회 등에서 이를 부인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까지하고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교육감 선거는 당선인과 낙선인을 가르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단체와 개인들이 집단을 이뤄 자신들이 지지하는 후보의 당선에 총력을 다한다. 그런만큼 당락에 따른 후보 지지자들 간에도 앙금이 남는 게 현실이다. 선거 후유증은 수사기관에서 어떻게 결론을 낼 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선거에 승리한 서 당선자가 어떻게 화해와 협력을 이끌어 낼 지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결이 다른 교원 단체 요구 수용
선거가 끝나자 도내 대표적 교원단체들이 서 당선인의 당선을 축하하며 향후 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주문을 했다. 하지만 각 단체들은 이념 프레임 탈피와 진보적 교육정책 추진 등 결이 다른 거시적 방향을 제시해 서 당선자의 향후 통합과 화합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전북교총은 지난 3일 서 당선인의 당선을 축하하며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교육행정을 통해 희망찬 전북교육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난 12년 간 전북교육은 이념과잉, 정치 편향으로 인해 많은 폐혜가 발생했다”면서 “이제는 교육을 이념의 프레임에 가두지 않고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이라는 큰 틀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교육청이 교원의 교권을 두텁게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현장의 교육활동을 정상화하는 길이다”며 “현장의 훈육과 지도 등의 정당한 교육활동조차 의도적으로 왜곡해 민원, 고소, 소송으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현실을 바로잡아 교원의 사기를 진작시켜달라”고 호소했다. 학생인권 강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면서 발생하는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반복하면 안된다는 우려로 해석된다.

반면 전교조 전북지부는 당선 축하와 함께 "서 당선인은 선거기간에 진보임을 자처했다”며 “진보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뜻한다. 전북교육이 과거로 퇴행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복지 확대와 학교혁신 운동, 학생인권 신장, 청렴도 제고 등 그 동안의 성과를 유지·발전시켜야 한다"며 "또 중앙정부가 경쟁·차별·특권교육 정책을 추진하려 한다면 전교조와 힘을 합쳐 반드시 싸워야 한다. 그게 진보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 당선자는 "이념 중심의 낡은 체제에서 벗어나야 한다. 진영논리에 의한 편가르기도 바로 잡을 것이다"며 "지금까지도 낡은 이념에 지배돼 있다면 심각한 문제인만큼 열린 사고로 다양한 생각을 하는 분들과 함께 소통하며 통합의 전북교육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영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