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8:00 (수)
민주당 텃밭 전북에서도 ‘위기론’ 고조
상태바
민주당 텃밭 전북에서도 ‘위기론’ 고조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2.05.25 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파동·대리투표 등 지역표심 흔들
무소속 돌풍 조짐, 지지층 결집 호소
민, 무소속 후보 당선되도 복당 차단

6.1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이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위기감이 텃밭인 전북에서도 차츰 고조되고 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을 계기로 호남표심을 공략하고 있고, 안으로는 무소속 돌풍 불 조짐이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 전북도당의 공천파동과 선거브로커 개입과 대리투표 논란 등 각종 부정경선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전북지역 표심이 흔들리고 있다. 여기에 박완주 의원 성비위 의혹이 도출되는 등 전국적인 판세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지지층 이탈 가능성마저 제기된다. 

24일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후보들에게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딱 한 번만 더 기회를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6.1지방선거 악재가 겹치면서 당 안팎의 위기감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대목이다. 

민주당은 지난 16일 성폭력 의혹을 받는 박완주 의원(천안을)을 제명했지만, 6.1지방선거에 상당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인천 계양을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전 대선후보가 쉽지 않은 싸움을 벌일 정도로 지방선거가 ‘민주당 심판’ 분위기로 전환되고 있다. 

민주당의 텃밭인 전북도 예외는 아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개혁공천을 천명했지만 계파공천 등의 논란이 불거지면서 출발부터 삐꺽거렸다. 상당수의 유력 후보들이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면서 기초단체장 선거의 경우 8년 전 무소속 돌풍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전북 14곳 기초단체장 중 7곳을 무소속 후보에게 내주며 참패했다. 민주당 전북도당 선대위는 무소속 후보들을 겨냥해 “무소속 후보들의 당선 이후 복당은 본인들만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고 탈당후보의 복당은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탈당인사를 대거 복당시킨바 있고, 그 이전에 탈당이력자들을 복당시켰다. 이 때문에 지역 유권자들에게 ‘무소속 당선 후 복당 수순’이라는 일종의 학습효과가 이뤄진 상태이다. 

특히 선거브로커 개입과 대리투표 의혹, 현금뭉치 무더기 적발 등 구태 선거의 모습도 민주당의 텃밭에서 재현되면서 지역유권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다. 이 틈새를 국민의힘 등이 파고들고 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전북도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20%대의 득표율과 단 한명도 없는 지방의원 다수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과 5.18민주화운동 국민의힘 의원 전원 참석, 이준석 대표의 서진정책 강화 등을 호남표심을 흔들고 있다. 

정당 지지율도 상황이 녹록치 않아 6.1지방선거가 ‘민주당 심판’ 분위기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개럽이 지난 17일~19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국민의힘 43%, 더불어민주당 29%, 무당층 23%, 정의당 4%, 그 외 정당/단체 1%로 조사됐다.

민주당은 전주보다 무려 10%p나 급락했다. 당시 조사에서 호남(광주전라)은 민주당 52%, 국민의힘 13%, 정의당 5%, 기타 1%, 무당층 29%로 나타났다. 전국 무당층 비율보다 민주당 텃밭인 호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위기감이 고조되자 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에 이어 이낙연?정세균 전 총리, 정동영 전 의원 등이 전북을 찾아 지지층 다지기에 나서기도 했다. 민주당은 선거막판까지 지지층 이탈 방지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김관영 도지사 후보는 “몇몇 지역에서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면서 “민주당 시장군수 후보들에게 조금만 더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10%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은 11.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