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49 (목)
‘불은 잘 다루면 충실한 하인이고 잘못 다루면 포악한 주인이다’
상태바
‘불은 잘 다루면 충실한 하인이고 잘못 다루면 포악한 주인이다’
  • 전민일보
  • 승인 2022.04.2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근무하는 군산시 대야면은 5일마다 대야5일장이 열린다.

5일장 철시 후 시장에 누가 다녀갔을까? 우리는 보통 낮의 5일장만 기억을 한다.

북적북적 인산인해를 이루고 생선, 과일, 약초, 고기 등등을 파는 사람들과 그 사이로 물건 값을 흥정하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가득 찬 대야5일장...

그런데 깜깜한 밤이 되면 시장은 어떤 모습인지 상상해 보았는가?

2016.11.30. 02:08경 발생하여 839개 점포가 전소된 대구서문시장 4지구, 2017.1.15. 02:00경 발생하여 120개 점포 중 116개 점포가 전소된 여수수산시장 그리고 2017.3.18. 01:36경 발생하여 200개 좌판 및 20개 점포가 전소되어 소래포구어시장 등이 피해 규모가 큰 최근에 발생한 대표적 전통시장 화재이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의 ‘최근 5년간 전통시장 화재 및 피해현황’을 살펴보면 전국 1,400여개의 전통시장의 최근 5년간 화재건수는 227건으로 전기적 요인이 104건으로 약 46%로 가장 많았고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61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전통시장은 화재를 확산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가연물질과 크고 작은 점포들이 밀집돼 있다. 따라서 한번 불이 붙으면 겉잡을 수 없이 연소가 확대돼 대형화재로 이어지기 쉽다.

또한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고 다양한 상품과 음식물 조리 등이 혼재돼 사고가 발생하면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다.

아울러 LPG 사용 등으로 소방관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한다.

나는 칠흑같이 어두운 밤 철시 한 대야5일장에 지금 서 있다.

소방차 사이렌소리는 끄고 경광등만 켠 채 동료 소방관들과 시장에 들어와 여기저기 둘러본다.

이는 시장 철시 후 시장 상인들이 혹시 놓쳤을지도 모를 안전을 점검하기 위해서이다.

우리 소방관들은 ‘보이는 소화기’ 및 주변 소방용수 점검, 소방차 통행로 장애물 제거 등을 함으로써 시장의 안전을 확보하고 떠난다.

군산소방서는 대야시장 뿐만 아니라 군산 내 7개 시장을 대상으로 매일 어둠 속 예방순찰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전통시장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시장상인들과 함께 소방통로 확보에 힘쓴다.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관리카드 정비’로 점포사용 여부 및 점포거주자 등을 파악하여 화재 등 각종 재난 상황에서 우리를 지키려 최선의 예방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대부분 전통시장이 소화기나 경보설비 등 소방시설은 잘 설치되어 있지만 전통시장 화재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 전기적 요인 대책은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는 누전, 접촉 불량, 절연, 과부하, 전선손상 등 합선에 의해 발생하는데 전통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점포마다 안전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채 문어발식 전기시설, 특히 멀티플러그에 무질서하게 연결된 조명기구와 전열기구가 커다란 문제다.

전열 기구를 과다 사용해 콘센트가 녹아있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열기구가 켜져 있으면 바로 화재로 이어지기 쉽다.

화재를 막기 위해 점포에서는 정격전류를 초과하는 전기 사용을 자제하고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 한다.

전기시설도 수시로 점검해 노후 된 시설은 즉시 교체해야 하며, 콘센트에 먼지, 물같은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 트래킹 현상에 의한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영업종료 후에는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평소 소방차량이 지나갈 수 있도록 좌판이나 적재물을 정비해 소화전 등 소방시설 주변에 물건을 적재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불은 잘 다루면 충실한 하인이고 잘못 다루면 포악한 주인이다' 라는 말이 있다.

상인 개개인이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 되풀이 되는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해야 하겠다.

김충열 군산소방서 대야119안전센터 센터장

※본 칼럼은 <전민일보>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