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윤석열 당선인 20일 전북 방문…송하진 지사, 금융중심지 지정·새만금 사업 등 현안 지원 건의
상태바
윤석열 당선인 20일 전북 방문…송하진 지사, 금융중심지 지정·새만금 사업 등 현안 지원 건의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2.04.2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당선인, “새만금과 금융산업 풀 수 있는 규제 다 풀고, 기업들 바글바글거리는 멋진 전북 만들자” 약속
새만금 개발 등 지역공약 박차 기대감 나와
발등의 불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전북과 부산 유치 경쟁 수면 위 발빠른 대응
일각에서는 오는 6월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 달래기 위한 해석도 나와
이날 지역 언론 취재 제한해 비판...한국기자협회, "즉각적인 진상 규명 및 사과 촉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전북을 찾았다. 대선 이후 첫 방문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군산 공항으로 이동하는 비행기 안에서 새만금 개발에 대한 보고를 받고, 새만금 지역 일대를 조망했다. 

이어 전주혁신도 내 국민연금공단으로 이동해 금융 중심지 지정에 대한 공약 사항을 점검했다. 

이후 회의실로 이동해 전북도정 현안 청취와 토의가 이뤄졌다.

윤 당선인은 모두 발언에서 “임기중 첫 번째 정책방향은 풀 수 있는 규제는 다 풀겠다”고 말했다.

그는 “새만금은 세계 어디보다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어, 새만금 개발과 함께 전라북도를 기업들이 바글바글거리는 누구나 와서 마음껏 돈 벌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보자”고 강조했다.
 
송하진 지사는 이 자리에서 새만금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새만금 공항 조기 착공 △새만금 위원회 대통령 직속 설치 △새만금 특별회계 조성 △국제 투자 진흥지구 지정 등을 요청했다.

이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과 금융 타운부지의 용도지역 변경을 비롯해 금융 공공 기관의 전북 이전 및 국립 공공의료대학원이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의 통과와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직선 구간 확보가 가능한 새만금에 하이퍼튜브 테스트 베드 구축, 군산항 7 부두를 활용한 특수 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  국립 전북 스포츠 종합훈련원 남원 건립,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를 무주 태권도원 부지에 설립해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새만금을 비롯한 전북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투자운영생태계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금융산업도 규제를 많이 풀어 고소득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해 나가는데 큰 기능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함께 멋진 전북을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이 밖에도 송 지사는 토의 시간을 통해 새만금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정부 부처에서 특별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시해 주실 것을 건의했으며, 이에 윤 당선인은 “각별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마무리 발언에서 “30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새만금개발을 임기중에 빨리 마무리 짓고 고도화된 첨단산업시설 및 스마트농업 등 발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이날 방문으로 새만금 등 지역공약에 속도가 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부터 줄 곧 “새만금에 첨단산업을 동력으로 하는 국제자유도시를 만들어 전북이 미래에 먹고 살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특히 군산?김제?부안을 새만금 메가시티로 통합 조성하고 국제투자진흥지구로 지정해 국내외 대기업을 유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착공도 약속했다.

발등의 불은 제3금융중심지 조성이다. 현재 금융중심지 지정은 국책은행 부산 이전 가시화로 인해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는 상황이다. 

윤 당선인은 후보자 시절 지역별 공약을 통해 금융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약속한 바 있는데 산업은행의 경우 부산 이전을 공약집에 명시했다.

문제는 당선인이 약속하지 않았던 수출입은행까지 부산으로 이전할 수 있다는 설이 나오면서 전북과 부산과의 금융 기관 유치 경쟁이 수면 위로 다시 떠올라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발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윤 당선인의 이날 행보에 대해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등을 염두해 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이날 방문에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역 언론사들의 취재를 차단해 비판을 샀다.

이에 한국기자협회는 보도자료를 내 "이번 사태에 대해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다면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알권리, 지역민의 알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어떠한 행동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즉각적인 진상 규명과 함께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인수위 측은 "경호상의 이유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