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0:10 (수)
도, "현행 거리두기" 2주간 연장 결정
상태바
도, "현행 거리두기" 2주간 연장 결정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2.02.0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정부 방침에 따라 거리두기 조치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연장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 시간제한 및 사적모임 6인까지 현행 유지
도청 및 산하 기관 재택근무 시행…확산세 잡기 위한 특단 대책
송하진 지사,“오미크론, 독감보다 치명적…경각심 갖고 방역수칙 준수 당부
먹는 치료제 처방, 기존 60세 이상에서 50대까지로 확대
재택치료 보완 방안 검토…역학조사도 '자기기입식'으로"
구체적인 '업무지속계획(BCP)' 마련 서둘러야 할 것으로
전북도가 정부 방침에 따라 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연장한다고 4일 밝혔다.

6인의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오후 9시까지의 영업시간 제한을 골자로 한 현행 코로나19 거리두기 방침을 2주 간 연장하기로 했다.

또 다음 주부터 기존 60대 이상에서 50대 이상까지 먹는 치료제 처방을 확대한다.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국내 방역·의료 체계가 대응할 수 있는 수준으로 늦춰 사망자 발생 등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전북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7일부터 오는 20일까지 2주간 연장한다고 4일 밝혔다.

오미크론 확산이 본격화됨에 따라 환자 발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설 연휴 영향으로 향후 발생 급증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거리두기 완화가 위험 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다만, 확진자 수 및 위중증환자 증가 추세에 따라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재조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는 현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해 도청 및 산하 15개 공기업·출연기관의 전 직원 1/3씩 재택근무를 실시한다.

이는 송하진 지사 특별 지시사항으로 최근 오미크론 확산세가 엄중한 상황에서 이동량과 접촉 빈도를 최대한 줄이고, 감염확산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다.

정부도 이날 오전 연장조치를 발표 후, 코로나19 위중증·치명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면 '일상회복'을 다시 추진하고, 확진자도 계절독감 환자처럼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0일까지 유지되는 거리두기 조치를 구체적으로 보면 사적모임 최대 인원은 전국에서 최대 6명으로 제한된다.

또 식당·카페·실내체육시설·노래방·목욕탕·유흥시설 등은 오후 9시까지, 학원· PC방·키즈카페·안마소·파티룸 등은 오후 10시까지 영업할 수 있다.

방역패스 제도도 유지되고, 미접종자는 지금처럼 식당·카페를 혼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방역패스 적용시설은 ▲ 유흥시설 ▲ 노래(코인)연습장 ▲ 실내체육시설 ▲ 목욕장업 ▲ 경륜·경정·경마·내국인 카지노 ▲ 식당·카페 ▲멀티방 ▲ PC방 ▲ 실내 스포츠경기장 ▲ 파티룸 ▲ 마사지업소·안마소 등 11종이다.

행사·집회 규정도 현행 지침과 같다. 50명 미만 규모라면 접종자·미접종자 구분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접종완료자만 참여하면 최대 299명 규모로 열 수 있다.

한편,  7일부터 '먹는 치료제' 처방 대상을 기존 60세 이상에서 50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스스로 감염 위험을 파 악해서 행동하는  '자기기입식 역학조사'가 도입된다. 

이러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거리두기가 연장된다고 해도 신규 확진자가 수는 계속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강도의 거리두기 조치에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잡아 신규 확진자 수가 매주 2배씩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확진자가 급증해 확진자와 이들의 접촉자의 격리로 인해 의료나 교육, 돌봄, 교통, 치안, 소방 같은 사회 필수 기능이 마비될 수도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앞서, 당국은 사회기능 마비에 대비해 분야별 '업무지속계획'(BCP)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고 있다.
전광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