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부부 사랑대화
상태바
부부 사랑대화
  • 전민일보
  • 승인 2009.01.1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아파트, 고급 전원주택이 들어서고 장식도 화려한데 문제는 집은 늘어 가는데 가정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정에 사람은 줄어들고 기쁨이 없고 웃음이 없고 생기가 없는 가정이 많아지는 게 문제이다. 군대의 교회에 가면 ‘하나님을 위하여 나라를 위하여’라는 표어가 붙어있는데 과연 하나님을 위하고 나라를 위한 길은 바로 가정을 건강하게 세우는 것이다. 가정이 건강해야 나라도 건강해지고 가정이 건강해야 하나님도 가장 기뻐한다는 것이다.
가정에는 세 가지 체계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부모, 부부, 자녀이다.
가정의 중심부에는 부부가 있다.
부부가 행복해야 부모님도 행복하고 자녀도 행복해지는 것이다. 부부가 하나 될 때 온 가족이 하나 될 수 있다. 부부가 하나 되어 부모님을 공경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다.
 
 아파치 인디언들은 결혼식 때 이런 축시를 낭독한다고 한다. “이제 두 사람은 비를 맞지 않으리라. 서로가 서로에게 지붕이 되어 줄 테니까. 이제 두 사람은 춥지 않으리라. 서로가 서로에게 따뜻함이 될 테니까. 이제 두 사람은 두 개의 몸이지만 두 사람 앞에서는 오직 하나의 인생만이 있으리라.”
행복을 꿈꾸는 부부들과 건강한 가정을 소망하는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축시라고 생각한다. 가정이 행복한 사람은 직장에 대한 만족도 높아 이직률도 낮다고 하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인정받을 때 회사를 옮길 이유가 없지 않을까? 요즘 기업에서도 직원들이 가정을 챙기는 행사가 많아진 것도 이것 때문이다.

 선진국에서는 일찍부터 가정진화 기업문화가 확산된 것이다. 행복한 가정이 최고의 경쟁력인 시대다. 그런데 가정의 핵심이 부부가 즐겁고 행복해야 하는데 갈등이 어느 공동체에서나 생겨나게 마련이라서 부부사이에도 있다.
부부는 살다보면 오랜 부부일수록 대화가 적어지고 말투가 불퉁스럽게 되는 경우도 있다. 부부 대화가 잘못되어 오해가 생기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아 속을 상하게 하거나 잘못을 저지른 경우도 있다.
여기서 부부 갈등의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역할의 갈등이다. 서로에 대한 역할기대가 미숙할 때 갈등이 생길 수 있다. 서로의 욕구가 충돌했기 때문이다.
둘째 의사소통의 갈등이다. 어느 한 사람이 늘 일방적으로 자기주장만 일삼을 경우 또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오해했을 경우 발생된다.
말의 이론에 “말은 공통성은 있지만 동일성은 없다”라는 것이 있듯이 본인의 의사와 달리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오해가 생긴다는 것이다.
셋째 가치관의 갈등이다. 늘 자신의 것만 챙기려는 사람과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만나면 가치관의 차이로 갈등에 부딪친다.
넷째 차이의 갈등이다.
종족, 성격, 남녀, 가정교육, 문화차이 등 차이는 단순히 다른 것일 뿐인데 이것을 틀렸다거나 나보다 못한다고 생각하면 갈등이 생기기 시작한다.
다섯째 상처의 갈등이다.
치유되지 않는 상처란 무서운 것이고 갈등을 불러오는 큰 요인이 될 수 있다.
여섯째 재원 부족의 갈등이다. 뭔가 실재로 부족하거나 부족하다고 느낄 때 갈등이 일어난다. 또한 부부 갈등을 악화시키는 위험요인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비난하기, 경멸하기, 자기방어하기, 담쌓기가 있는데 가트맨이라는 학자는 “위의 요인 네 가지가 이혼의 지름길이므로 피하라”고 전했다.
 
 요즘 표현과 감성의 시대에 스피치로 갈등을 피하고 사랑의 부부대화를 많이 하여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해야 하지 않는가!
살기 좋은 세상에 명품 부부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있는 데로 받아 들어야 한다. 상대의 상황과 상대의 말을 잘 경청해서 무조건 들어주어야 부부의 생활이 즐겁다.
미국 전 대통령 레이건이 중풍으로 오래 고생할 때 낸시 여사는 있는 대로 받아들인 이야기가 감동적이다. 부부는 “자기가 없는 행복보다 자기가 있는 불행도 택하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둘째 마음을 바꿔야 한다. 말이 안 나온다고 속으로 생각만 하지 말고 진심있게 “사랑해, 수고했어. 나이 들수록 멋있어, 최고야.” 이 말을 자주 외쳐보자.
셋째 작은 배려나 큰 배려도 자주한다. 작은 배려가 상대의 마음을 울리고 설득력 있는 관계를 유지한다.
넷째 황금률을 이행한다. 사람인(人)자도 한 사람이 져주며 받혀주는 것이다. 져주는 것은 이기는 것이다. 부부관계도 인간관계이다. 부부의 성공은 배우자로 인정받는 것이다.
다섯째 먼저 주어야 한다. 내가 먼저 주어야 인간성 좋은 관계가 유지된다.
부부의 사랑의 대화는 인정하는 것, 칭찬하는 것, 선물하는 것, 봉사하는 것, 시간 함께 보내는 것, 스킨쉽 하는 것 등이 있다.
우리 모두 모든 것이 어려운 현실에 살아가는, 최고의 무기는 부부의 사랑 대화이다. 사랑의 부부대화가 무르익을 때 자녀도 부모도 즐겁다. 이것이 행복의 길이요, 이것이 성공하는 부부의 에너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