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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입증" 새만금항 인입철도 예타 통과...도 노력 ‘결실’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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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입증" 새만금항 인입철도 예타 통과...도 노력 ‘결실’ 맺어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1.12.28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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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비 1조3천억규모 철도건설 사업비 투자 결정
새만금 SOC 트라이포트 구축...내부개발 촉진 및 기업유치 기대
생산유발효과 3조3,066억원, 고용유발효과 2만8000여명, 부가가치유발효과 1조555억원 예측
오는 2027년 개통 목표, 내년 기본계획 착수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조성사업도 예타 통과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 예비타당성 통과와 관련해 김형우 도 건설교통국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조기 건설될 수 있도록 건의하는 등 연일 국회와 중앙부처를 넘나들며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쉼 없이 활동한 전북도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됐다.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철도·공항·항만) 구축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서다.

도는 28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위원회에서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심의결과 통과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2월 예타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은 지난해 3월부터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서 심사했다. 

이번 예타 통과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내년부터 곧바로 기본계획을 착수할 계획이다.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국비 1조 2,953억원을 투입해 새만금신항에서 옥구신호소까지 29.5km를 신설하고, 기존의 옥구신호소에서 대야역까지의 군장산단선(18.1km)을 연결하는 47.6km 구간의 화물·여객 병용 전철을 구축하는 새만금 개발의 핵심SOC사업이다.

새만금항 인입철도가 건설되면 새만금항에서 장항선, 호남선, 전라선과 연계가 가능해 주민들의 교통편익 향상과 새만금을 전국으로 연결하는 철도 교통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새만금 국제공항(2028년 준공, 7,800억원) △새만금~전주 고속도로(2024년 준공, 21,116억원) △동서도로(2020년 준공, 3,637억원) △남북도로(2023년 준공, 9,647억원) △새만금 신항만(2030년 1단계 준공, 2조 6,139억원) 등이 연결됨에 따라 새만금 트리이포트의 마지막 한 축을 견고하게 세울 수 있게 됐다.

국토부에서 시행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제성(B/C=1.11)이 입증됐으며, 생산유발효과는 3조3,066억원, 고용유발효과는 2만8000여명,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조555억원으로 예측됐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새만금 철도교통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투자 유치가 촉진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것은 물론, 새만금이 글로벌 생태문명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도는 새만금지역 생태계 복원 및 수질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조성사업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돼 사업이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새만금 호내 조성되는 환경생태용지는 49.8㎢ 면적에 2050년까지 1조 1,511억원을 투자해 총 4단계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번 예타를 통과한 2단계 사업은 새만금 호내 부안군 일원에 3.57㎢(357ha) 규모로, 오는 2027년까지 약 2,288억원을 투자해 새만금의 생태복원, 수질정화, 생태체험·교육 등을 목적으로 조성된다.
전광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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