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1:20 (목)
코로나19 불황에 매출 10억 기록한 완주떡메마을 ‘화제’
상태바
코로나19 불황에 매출 10억 기록한 완주떡메마을 ‘화제’
  • 서병선 기자
  • 승인 2021.12.1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32명 고용, 올 매출 9억9천만 원 기록 떡가공업계 작은 거인
10년째 해썹 인증 성공, 12년째 군부대 계약유지 ‘맛’으로 승부수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인 ‘완주떡메마을(원장 양정숙)’이 코로나19의 깊은 불황 속에서도 올해 1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해 세간의 화제다.

17일 완주군에 따르면 봉동읍 삼봉로에 있는 ‘완주떡메마을’은 지난 2009년 12월에 설립된 후 군이 직영을 하다 2013년부터 민간에 위탁, 사회복지법인 송광(대표 김종식)이 2019년 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이다.

중증장애인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안정화와 지역주민과 상생협력을 통해 함께 사는 일터 공동체를 추구하는 완주떡메마을은 올해 학교와 단체급식 260여 개소와 군부대 20개소, 로컬푸드 매장 9개소 등 총 294개소에 찰떡류와 성형떡류 등 각종 떡메떡을 납품, 올해 연매출 9억9,000만 원을 기록했다.

근로장애인 32명 등 40여 명이 일하고 있는 이곳은 2011년 9월 떡가공 해썹(HACCP) 인증업체 등록 이후 10년째 원료에서 납품까지 전 과정에 안전성 유지와 건강한 먹거리 개념을 도입해 납품처의 무한 사랑을 받고 있다.

지속적인 품질 개선 노력과 끊임없는 신상품 개발을 통해 소비 연령층별 구미에 맞는 ‘맛’으로 승부, 완주를 넘어 국내 소비시장을 확장해 가고 있다. 

2018년엔 떡류가 해썹 의무식품화 되면서 더욱 까다로운 인증절차에서 매년 최상의 결과를 유지하는 등 전 생산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여가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0년 2월에 임실 군부대를 시작으로 이듬해에는 전북 전 지역의 부대와 인근 충남의 육군훈련소·육군부사관학교까지 계약을 체결하고 지금까지 납품하고 있다. 

장병들 사이에 맛있는 떡이라는 소문이 알음알음 번지면서 작년부터는 충북과 세종시 군부대에도 추가 납품을 하는 등 장병들의 만족도가 높아 전국의 부모들까지 전달되어 주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10년째 해썹 인증 성공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함은 물론 12년째 군부대 계약을 유지할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는 이 회사는 현재 떡 가공품 90종과 체험활동 사업, 떡 가공 원료 재배, 농상물 가공품 소포장 판매 등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최근에는 전국적 판매망 확충을 위해 온라인 판매홍보에 나서는 등 국내 마켓쉐어 확대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완주떡메마을은 지난 2019년 네이버 펀딩을 시작으로 온라인 유통상품인 냉동아이스찰떡 세트 개발에 나서 현재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올 들어서는 명절 선물세트 구성을 함께 진행하면서 고객만족도가 높은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7월부터는 보건복지부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컨설팅 지원 사업에 참여, 온라인 판매가능 특화상품인 ‘아이스찰떡 세트’ 네이밍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해 최종 상표 등록이 가능한 ‘눈꽃雪花’로 결정하고 현재 상표출원을 신청해 놓기도 했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이 회사는 장애인 일자리 경계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지역 내 사회적경제조직 활동가들과 협업하는 등 공동 협력사업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같은 곳에서, 같이 먹고, 같이 생각하고, 서로 닮아가는 공감의 울타리’라는 자체 구호가 전혀 무색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양정숙 완주떡메마을 원장은 “장애인의 새로운 꿈과 희망을 위해 설립된 공동체인 만큼 장애인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삶의 주인공이 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더 좋은 생산품과 전문적인 경영을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의 본질을 추구하면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