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호진 전북교육감 출마예정자가 도내 권역 거점형 학교시설 복합화 정책을 발표했다. 황호진 출마예정자는 16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교와 마을을 모두 살릴 수 있는 학교시설 복합화를 통해 ‘살고 있는 동네’를 ‘살고 싶은 동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학교시설복합화’는 학교시설과 지역사회시설의 ‘복합화’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학교부지 내에 교육·체육·문화·보육·복지·공공 등에 관련된 시설을 복합적이고 입체적으로 설치·운영해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학교복합시설을 공유하는 게 핵심이다.
황출마예정자는 “‘학교시설복합화’는 이미 경기도 화성 동탄 ‘이음터’와 경기도 시흥 ‘배곧너나들이’ 등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낸 검증된 모델이다”고 언급하며, “특히 신도심 과밀학교(급) 지역과 원도심·농산어촌 지역에서 학교와 마을을 함께 살리는 혁신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가운데 신도심 지역의 ‘학교시설복합화’는 “지자체가 지역교육지원청으로부터 학교부지인 운동장을 공급받아 학교복합시설을 건립하고 시는 공원부지를 학교운동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이다”며 “신도심 지역은 부지확보가 어려워 학교 신축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학교복합시설로 급식실, 컴퓨터실, 도서관 등을 이전하고 기존 학교에 창출된 새로운 공간을 과밀학급 해소에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도심 지역과 농산어촌 지역의 ‘학교시설복합화’에 대해서는 “학령인구감소로 학교 통폐합 등이 더욱 촉진되면서 폐교된 학교 건물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방안과 존속하는 학교시설에 주변 공공시설의 기능을 집약화하는 방안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초·중, 중·고 통합학교와 학교복합시설을 연계한다면, 통폐합 위기에 놓인 작은학교도 살리고 새로운 지역 거점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황 출마예정자는 “미래교육은 학교를 넘어 온 마을이 배움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닫힌 학교의 문을 마을에 활짝 열고 학교와 마을이 공생·공존·공유하는 전북교육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김영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