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지역재투자로 지역과 상생해 나가는 전북은행
상태바
지역재투자로 지역과 상생해 나가는 전북은행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1.10.1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내에서 우수한 자금공급 실적과 금융 인프라 등으로 최우수 등급 기록
- 지역 발전을 위해 지방은행으로서의 역할에 충실

 

미국에는 ‘지역재투자법(Community Reinvestment Act)’이라는 법이 있다. 특정 지역의 금융회사가 해당 지역 저소득층·소수민족·중소기업에 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의무화한 것이다.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에서 1977년 도입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모델로 한 ‘지역재투자 평가제도’가 지난해부터 도입됐다. 지역금융 활성화를 위해 은행이나 대형 저축은행이 영업지역 내에서 받은 예금을 다시 지역에서 재투자(대출)하는지 평가하고 우수 은행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뼈대다. 지역의 자금이 지역에서 소비·투자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전북의 향토기업인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서한국)은 2021년 금융회사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2년 연속 지방은행 부분 최우수 등급에 선정됐다. /편집자 주

 

‘금융발전’과 ‘실물경제발전’은 상호보완적이다. 지역경제가 발전하려면 지역금융이 제대로 돌아가야 한다. 

지역 내 자금 순환이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원활히 이루어질 때 생산기반이 만들어지고 고용 및 소득증대가 이뤄져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역경제 산업기반이 취약하므로 지역금융의 적극적 지원 없이는 그 발전이 촉진되거나, 지속되기가 어렵다.

고신용 기업 및 가계가 많은 서울로 여신이 집중되면서, 지방의 경우 대체로 실물경제 비중(지방총생산)에 비해 금융지원 비중(여신비중)이 충분치 못하다. 

이를 해결하려고 은행 및 대형 저축은행의 지역재투자 현황을 매년 평가해, 평가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해 금융자원의 지역 균형 배분을 유도하게 된다. 
  

전북은행 전경
전북은행 전경

전북은행은 정량평가 4개 부문(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지원, 서민대출 지원, 금융 인프라)과 정성평가(지역금융 지원전략) 부문 평가를 통해 주 영업권인 전북지역 최우수를 비롯해 대전지역 우수 등급으로 종합결과 최우수 등급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실적 반영과 은행권역 점포폐쇄 감점 신설, 중기대출비중 상향 조정 등 지역경제 상황을 반영하기 위한 평가항목이 개편되는 등 더욱 강화된 심사 조건에서 지난해 지방은행 중 유일한 최우수 등급에 이어 올해 다시 한번 최우수 등급에 선정된 것.

이는 전북은행이 본점 소재지인 전북지역에서 우수한 자금공급 실적과 금융 인프라 등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기록하며 지역 발전을 위해 지방은행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했음을 의미한다. 
  
평가 기준 중 하나인 점포 폐쇄 부분을 살펴보면 시중 은행들이 도내 영업점 폐쇄를 가속화 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은행은 오히려 영업점 확대에 나서며 지역사회 및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월 현재 전북도내에서 74개의 영업점을 운영 중으로 5대 시중은행의 도내 영업점이 코로나 이전인 2018년 103개에서 지난해 99개, 2021년 7월 현재 98개로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전북은행은 오히려 2018년 대비 4곳이 늘었다.  

각 은행들의 영업점 폐쇄가 모바일 뱅킹, 비대면 거래 확대 및 중복점포 정리 등에 더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그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으나, 전북은행은 지역 내 영업점을 꾸준히 늘려 가고 있는 것. 

이는 금융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전통적인 대면 영업채널과 비대면 채널과의 적절한 조화와 균형 전략으로 은행의 영업 기반을 공고히 하려는 서한국 은행장의 경영기조에 따른 것이다. 
  
전북은행이 코로나19 장기화의 여파로 금융지원이 절실한 지역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지원도 7월말 현재 1만7261건에 1조3335억원에 달한다.

특히 긴급자금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전 영업점에서 ‘코로나19 금융지원 전담창구’를 운영해 ‘코로나바이러스피해기업 지원대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등 코로나 관련 대출상품에 대한 신속한 상담 및 지원을 이어 갔으며, 영업시간 중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따뜻한 금융클리닉 전주센터’를 ‘코로나19 피해기업 전담 상담 영업점’으로 지정해 유동성 경색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이 제2금융권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긴급자금 지원을 돕고, 2금융권 이용 고객에게 중금리 대출 등을 지원함으로써 신용등급 관리 및 금융비용 절감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의 위기상황 속에서도 전북은행은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행보도 적극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헌혈자가 급감해 심각한 혈액 부족 현상에 도움이 되고자 ‘JB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고, 폭염 속에서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을 담당하며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 및 자원봉사자들에게도 1300만원 상당의 ‘시원(COOL) 키트’ 400상자를 제작해 전라북도 14개 시·군 선별진료소에 전달했다. 

전북은행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전북은행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전북은행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전북은행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또한 보건위생용품 구입에 어려움이 많은 복지사각지대 여성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딸에게 보내는 선물’을 통해 3000만원 상당의 보건위생용품 1300상자를 전달했으며, 갑작스러운 화재 및 수해 등으로 슬픔에 빠진 재난이재민들을 위로하기 위한 ‘재난이재민 긴급구호키트’ 사업도 펼쳤다.

이 외에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인 ‘JB희망의 공부방’, 노인복지관의 노후화된 환경을 개선해주는 ‘JB어르신 문화쉼터’도 꾸준히 조성하고 있으며,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 사업 및 인문학 강좌 등도 진행 중이다. 

전북은행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전북은행의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금융감독원은 이번 평가를 은행 경영실태 평가에 반영하고 지자체 등 금고 선정 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전북은행이 지역은행으로서 달려 온 지난 반세기 역사가 이번 지역재투자 평가를 통해 좋은 결실을 맺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지역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지역 재투자를 통한 상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