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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교육감, 기초학력 미달 해소할 대책 가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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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교육감, 기초학력 미달 해소할 대책 가져야
  • 전민일보
  • 승인 2021.09.14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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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지역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의 심각성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도내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은 전국 최하위권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현직 교사들도 그 심각성에 공감하고 있을 정도이다.

전북지역교육연구소(대표 이미영)는 13일 도내 교원 422명을 대상으로 '전북교육정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8.5%가 현재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문제에 대해 심각한 것으로 응답했다고 밝혔다.

‘한국교육개발원의 2016년 시도교육청 평가보고서’를 살펴보면, 전북 지역의 기초학력 수준은 심각한 수준이다. 중학교 3학년 기준으로 전북의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5.49%로 나타났다.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 교과목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전국에서 가장 심각해 3년 연속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이처럼 전북의 기초학력은 수년째 전국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을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 인식할 정도로 도내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은 어제 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안타까운 현실이다. 기초학력 증진에 매년 적지 않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지만 실제 효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도 교육청은 학교별 학습부진아 예방과 선별, 진단, 지도, 지원 등을 위한 다양한 형태로 기초학력 향상방안을 추진해 왔다. 그럼에도 결과 값에 큰 변화가 없다면 현 교육정책의 문제점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관련 예산도 늘어나고, 종합계획도 마련돼 추진되고 있지만 기초학력 신장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전북교육청의 정책을 다시 들여다 보는 것은 기본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교사들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시급한 정책으로 참학력과 성장평가 등 현행 교육정책 개선(34.8%)을 가장 우선 순위로 손꼽았다.

현재 전북교육청이 시행 중인 참학력과 성장평가에 대한 검토 및 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일선 교사들의 중론이다. 또한 교사들은 민주적인 교육행정을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현장과 동떨어진 교육정책(39.1%)을 가장 많이 지적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수가 매년 크게 줄어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북지역 기초학력 미달의 문제는 더욱 심화될 우려도 있다. 기초학력은 단기간에 끌어올릴 수 없는 분야인 만큼 교육청은 다각도의 의견을 수렴해 중장기적인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이다.

진보교육감 진영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해온 혁신학교의 성과분석을 통해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 전북 지역 혁신학교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항상 발생하기 마련이다. 현실에서는 그 괴리를 최대한 줄여나는 것이 어쩌면 가장 성공적인 정책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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