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8:25 (토)
기획) With 코로나 시대,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 미리 가다
상태바
기획) With 코로나 시대,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 미리 가다
  • 임재영 기자
  • 승인 2021.09.1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5일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
개막식 & 별빛 드론 콘서트, MBC 개막 축하공연, JTV 7080 콘서트, 비욘드 호라이즌 등 콘서트형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사전접수를 통해 참여 인원을 제한, 사전에 모집해 안전한 드라이브인 콘서트로 진행

 

김제지평선축제가 올해로 23년째를 맞이한 가운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오프라인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김제지평선축제는 김제의 농경문화를 중심으로 김제의 역사성을 담아내기 위한 문화관광축제로 출발해 대한민국 농경문화를 축제로 승화시키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해 오고 있다.

김제지평선축제는 지난 1999년부터 매년 10월 벽골제 일대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100만명 이상 관광객이 다녀간 가을축제의 정수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농경문화를 생동감 있게 축제로 승화시켜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8년 연속 최우수문화관광축제에 이어 2017년부터 전국 최초 5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돼 명실 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인 동시에 글로벌 육성축제에서 대한민국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됐다.

이에 본보는 올해 9월29일부터 10월 3일까지 벽골제 일원과 시내 중심에서 펼쳐지는 지평선축제 미리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 위드 코로나19, 안전한 축제를 위해 온라인 중심으로

김제시는 올해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를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 안전한 축제를 위해 다수의 프로그램을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유튜브 김제지평선축제 채널을 중심으로 농특산물 판매 및 전통문화와 김제시만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어 2년 연속 온라인 판매형 프로그램인 지평선 집콕 세트 판매는 김제에서 경쟁력 있는 업체의 상품을 세트로 구성해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홈페이지에서 판매한다.

또한 네이버 쇼핑, 풍남상회 등 스마트 스토어를 통한 실시간 라이브쇼핑을 통해 김제의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지역의 경쟁력 있는 업체를 홍보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판매 수익의 일부는 코로나19를 위한 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제 고유의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벽골제 쌍룡놀이를 비롯 입석 줄다리기, 우리 가족 초가집 만들기 경연대회, 글로벌 쿠킹클래스 등이 있다.

특히 온라인 참여형 프로그램은 ZOOM 화상 기능을 통해 비대면 한계를 완화해 온라인을 통해 쌍방향으로 소통, 시공간을 넘어선 참여가 가능할 수 있게 했다.

 

◆ 작년과 달리 벽골제 개방 및 드라이브인 개막식 & 콘서트도 열려

김제시는 작년 축제가 전적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됐던 것과 다르게 올해는 축제기간 동안 벽골제 코스모스 경관 위주로 개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을 위해 벽골제 내 동시 체류 인원 조정 시스템을 도입해 체류 인원을 조정할 예정이다.

또한 생생한 현장감 및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드라이브인 개막식과 드라이브인 콘서트, 시내권 거리 축제가 진행된다.

개막식 & 별빛 드론 콘서트, MBC 개막 축하공연, JTV 7080 콘서트, 비욘드 호라이즌 등 콘서트형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사전접수를 통해 참여 인원을 제한해 사전에 모집, 안전한 드라이브인 콘서트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축제 기간 내 김제 경찰서, 모범운전자회, 자율방범대, 해병전우회 등의 협조하에 교통통제, 경호 인력 배치, 콘서트장 주위 방호벽 배치를 통한 통제로 시민, 관광객들이 모이는 것을 방지할 예정이다.

 

◆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에서 기대되는 프로그램은?

김제시는 작년에 이어 축제를 여는 개막식 공연으로 대금이누나의 환상적인 대금소리와 수백 대의 드론이 밤하늘을 아름답게 스케치하는 별빛드론쇼를 통해 벽골제의 자연경관과 축제의 황홀한 분위기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밤을 맞이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지평선 별빛드론쇼는 지평선 온라인 축제 시작일인 9월 29일과 10월 3일에 온라인 유튜브 김제지평선축제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역대급 아이돌 가수, 트로트 가수 등이 대거 출연하는 비욘드 호라이즌 콘서트를 통해 무대 공연을 즐길 수 있으며, 드라이브인 콘서트 또는 유튜브로 시청할 수 있다.

비욘드 호라이즌은 10월 2일 토요일 저녁 7시에 화려한 출연진을 볼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공군 특수 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오는 10월 3일 오후 3시에 지평선의 하늘에서 에어쇼를 선보일 계획이다. 작년에도 조직적인 팀워크와 고도의 비행 기량으로 숨이 멎을 듯한 공연을 선보인 블랙이글스의 이번 공연이 기대되고 있다.

 

◆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 참여 방법은?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유튜브에서 김제지평선축제를 검색하고 구독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양방향 스트리밍으로 화상을 통해 지평선 쿠킹클래스, 지평선 비욘드 호라이즌, 온라인 그림그리기 대회, 초가집 만들기 대회 등이 진행되고 개막식, 쌍룡놀이, 입석 줄다리기, 지평선 경매 등에서는 실시간 채팅을 통해 축제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 2년 연속 전라북도 유일 온라인 축제 선두주자인 김제지평선축제의 앞으로 나아갈 길은

김제지평선축제는 지난해 온라인 축제의 선두주자로서 전국 지자체에서 치러진 온라인 축제의 본보기가 된 전례가 있다.

뿌리 깊은 농경문화를 기반으로 일어선 김제지평선축제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더 나아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된 새로운 축제로 도약하는 데 다시 한번 힘찬 발걸음을 내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명예대표문화관광 축제의 명성에 걸맞게 수어 통역, 외국어 동시통역 등을 통해 글로벌 축제로서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보여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3년의 기간 동안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여러 번의 위기를 기회로 여겨 성장해온 김제지평선축제! 올해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그 개막에 관심에 모아지고 있다.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오는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5일간 유튜브 김제지평선축제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김제=임재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