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학교 체육의 현황과 발전방안
상태바
학교 체육의 현황과 발전방안
  • 전민일보
  • 승인 2008.12.1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은 인류문명과 함께 존재해왔으며 체육은 시대적 상황변동과 통치이념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 발전돼왔다.

 우리나라 근대 체육의 경우 민족수난기에는 항일 구국운동으로 조국 근대화 과정에서는 국민 사기진작 및 국위선양의 수단으로 그 역할을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 학교체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체육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축소, 제도권에 있는 체육단체의 중복구조로 인한 혼란과 예산낭비 청소년 건전육성과 국민 체육기초인 학교체육의 유명무실화 등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학교체육에는 두 가지 기본축이 있다.
 첫째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규 교과과정에 의한 체육이고, 둘째는 특별한 목적에 의해 선택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엘리트 스포츠 활동이다.

 전자인 정규 교과체육은 미완의 인간을 가치에 의해 선택되고 적정한 방법에 의해 수행되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교육하는 과정이다.

 즉, 체육교육은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의 인간을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이상적인 인간으로 교육하는 행위이다.
 이와 같은 체육교육은 예비 사회인인 학생들에게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 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단체 스포츠 활동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희생하고 협조하여 경기규칙을 준수하는 준법정신을 길러내고 있다.
 이렇듯 학교체육활동을 통하여 인간 활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즉, 스포츠를 통해 사회인으로써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배우고 세상을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난관을 극복하면서 인생 목표를 달성하는 지혜를 깨닫게 된다.

 후자인 엘리트 스포츠 활동은 학생 개인이나 소속 학교 또는 국가이미지 제고의 역할에 참여한다.

 즉, 엘리트스포츠는 높은 사회계층으로 이동시키는 사회적 상향 이동의 기회도 제공한다.
 예컨대 일반 서민신분의 학생이나 시골 농촌학교출신 선수들이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여 스포츠의 영웅으로 자리 잡고 그에 따라 사회적 계층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기도하다.

 오늘날 엘리트스포츠는 국가의 정체성과 국제적인 지위를 결정짓는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엘리트스포츠를 국민통합을 이루는 수단의 하나이며 그 결과에 따라 국민적 지위가 달라지기도 한다.

 예컨대 88올림픽은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에도 불고하고 우리의 외교를 한 단계 높였고 2002년 월드컵 대회, 아시안게임 등은 한반도 평화통일을 향한 체제와 국력의 우월성을 확인 시켜주기도 했다.

 이에 반해 이러한 체육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은 상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결국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운동부족으로 인한 급격한 체격저하와 과다한 영양섭취로 인한 비만 증가를 초래하고 있고 학교체육의 병폐는 체육수업의 비정상적인 운영이다.
 즉, 학교 체육 공간 협소, 체육시설 및 이용기구 부족으로 밀도 있는 체육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교에 따라서는 입시 위주 교육에 의해 체육시간이 타 과목으로 대체 운영되고 있으며 일부 체육교육에 대한 그릇된 인식으로 체육 수업시간이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며 더 큰 문제는 많은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노는 시간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엘리트 스포츠는 고갈상태에 있다.
 중·고등학교 운동부의 기초자원은 특히 비인기 종목을 뿌리째 말라 버릴 지경이다.

 따라서 바로 이와 같은 운동습관, 운동방법 등이 학교체육에서부터 체계적으로 배워져야한다.
 학창시절의 체육시간이 즐거운 추억으로 기억될 때 그리고 올바른 방법에 의해 체계적인 학습이 되었을 때 체육활동은 자연스럽게 생활화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체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학교체육이 건전하게 운영되어야 하며 그리고 튼튼한 학교체육의 기반위에 국민생활과 엘리트 스포츠가 피라미드의 구조를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기위해서 시급한 일은 모든 학생들이 부담 없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그들 중 재능 있는 학생들이 엘리트 선수가 되는 체육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당국은 물론이고 지도자나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까지도 체육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전환이 필요할 때가 아니가 하며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

(사)한국청소년야생동식물보호단
총재 라혁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