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21:29 (토)
전주을 지역위원장 선임 문제 ‘다시 수면위’
상태바
전주을 지역위원장 선임 문제 ‘다시 수면위’
  • 이건주 기자
  • 승인 2021.07.09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대선·6월 지방선거 앞두고 조속 해결 목소리
현재 이병철, 송성환, 김희수, 이덕춘, 김승수 등 5명 거론

 

내년 3월 대선과 6월 지선을 앞두고 사고지역인 전주을 지역위원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더민주 중앙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수습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 4.7 서울,부산 재보궐 선거에서 보여준 민주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약화 돼 있는 지금 내년에 있을 대선과 지선을 위해 사고지역 지역위원장 선임 문제를 신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전북 정치 1번지, 효자·삼천·서신동을 아우르는 전주을 지역위원장 후보군에는 현재 5명이 거론되고 있다.

전주을에 살면서 도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병철 의원은 현재 전주을 지역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면서, 민주당을 위한 당내활동에 헌신해 왔다는 자부심으로 지역위원장 도전의 꿈을 꾸고 있다.

송성환, 김희수 도의원도 지역위원장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역위원장에 도전하고 싶다는 뜻도 밝혔다.

여기에 이덕춘 변호사도 대선 후보인 정세균 전 총리를 지지하는 모임인 ‘전국국민시대’ 공동대표로 활동하면서 지역위원장 자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최근 전주시 민선7기 3주년 기자회견에서 시장과 도지사 출마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김승수 시장도 여러 설이 무성한 가운데 지역위원장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모양새다.

하지만 김 시장의 경우 공소시효가 지났다고는 하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 송성환 도의원의 경우 오는 22일 항소심 재판이 기다리고 있다. 송 의원은 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이던 2016년 9월 동유럽 해외연수를 주관한 여행사 대표로부터 700여만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수년째 재판을 이어오고 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9일 “다 잘될 것”이라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이어 “지역위원장을 중앙 인맥에 의해 낙하산으로 내는 일은 현재 불가능할 것”이라며 “당에서는 무리수를 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희수 도의원은 “대선이나 지선 등 모든 선거에서 지지층을 형성해 줄 당원을 모집하는 일은 조직을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중요한데 요즘은 당원 모집하는 일이 쉽지 않다”며 “중앙당 조강특위에서 사고지역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지켜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전주을 지역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중인 이병철 도의원은 “지역위원장을 중앙에서 파견하는 일은 민주당 인식을 안 좋게 만드는 일이라 중앙에서 무리수를 두지 않을 것”이라며 “몇개월 전에 당원이 된 사람과 수십년 전에 당원 된 사람이 다르듯이, 기준과 원칙으로 당내 활동을 꾸준히 해 온 경우와 이제 갓 몇 개월 당내 활동을 한 경우가 똑같이 취급받아도 안 된다”며 “당내 활동한 지 몇 개월 안 된 사람에게 신인가점을 준다는 것도 모순”이라고 밝혔다.

전주을 지역위원장에 대해서 후보군에 거론되는 도의원들은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지역여건을 잘 아는 사람들이 서로 경쟁은 하더라도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선거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현재 중앙당 조강특위 위원장은 사무총장이 당연직이 돼 위원장과 위원들이 구성돼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전북에 대한 현안만을 갖고 회의를 하는 것이 아니어서 회의가 언제 열릴지는 알 수가 없다"고 덧붙여 말했다.

한편 현재 전북에서는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와 전주을 지역위원회가 사고지역으로 분류돼있다.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는 이환주 현 남원시장의 직무대리 체제로 가동되고 있으며, 해당지역 의회에서는 ‘민주주의 실종’을 들며 시장 직무체제에 반발하고 있다. 이건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