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맞춤형 정책과제 잠정안 확정
도내 부품 기업등 완성차 업체 단비
미래상용차 산업 육성 정부지원 필요
전북도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도내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 발표해 앞으로 도내 자동차 부품기업 등 완성차 업체에 단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일 도에 따르면 ‘제3차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에서 상용차산업 활성화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이를 확정하고 노사정이 상생협력해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금속노조 전북지부장,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및 타타대우상용차 노사 대표, 도 우범기 정무부지사와 전주·군산시 담당 국장, 완주군수 등이 참석해 상용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참석자들은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에서 마련한 ‘상용차산업 활성화 추진방안’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은 후, 하반기부터 즉각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도는 지난해 12월 지자체, 완성차·부품기업, 연구·지원기관으로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를 구성한 이후 여러 차례 회의를 열어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화해 왔다.
또 상용차산업 산업 활성화를 위해 완성차, 부품업체, 특장차 및 상용차 운전자들의 의견까지 폭넓게 수렴하는 등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책과제 위주로 잠정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도는 강조했다.
특히 마련된 잠정안은 완성차 및 금속노조 회원사 등을 대상으로 수차례 설명을 통해 노조측의 의견도 수렴하는 등 노사정이 함께 완성도를 높인 후 2일 노사정협의회를 통해 확정됐다.
확정된 정책과제는 기술개발과 기업지원, 기반구축 3개 분야에 걸쳐 즉시 시행할 수 있는 과제부터 단기, 장기과제까지 총 20개 과제로. 노사정이 중장기적으로 함께 노력해 나가야할 정책이다.
분야별로는 ▲ 기술개발 6개 과제(즉시 1개, 단기 5개) ▲ 기업지원 10개 과제(즉시 6개, 단기 4개) ▲ 기반구축 4개(단기 2개, 장기 2개) 과제, 정책제언 5건으로 구성됐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노사정이 함께 힘을 합쳐 상용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해 나간다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제3차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에서 노동계는 상용차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이므로 미래상용차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 및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건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