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0:53 (금)
동네방네 살아있는 실험실 ‘리빙랩’
상태바
동네방네 살아있는 실험실 ‘리빙랩’
  • 전민일보
  • 승인 2021.05.2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릴 적 과학 실험실의 추억이 있으신가요? 저는 공부는 무척 싫어했어도, 실험실에서 보내는 시간만큼은 그 누구보다 좋아했습니다. 호기심이 많았던 저에게 비커, 스포이드, 주사기 등 평소에 보기 힘든 다양한 실험 도구들을 만지작거리는 재미가 컸습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재미있었던 것은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실험 결과였습니다. 선생님이 알려준 대로, 교과서에 명시된 대로 열심히 따라 해봤지만 제가 했던 실험들은 언제나 예측 불가였습니다. 그래서 실험시간이 되면 저는 항상 요주의 인물로 선생님이 직접 데리고 실험을 했던 추억이 있습니다.

그러한 실험들이 요즘 전주 동네방네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로 리빙랩프로젝트인데요. 앞에서 말한 어릴 적 추억 속의 과학실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를 정의하고,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예측할 수 없는 시도를 해보는 실험의 과정과 취지는 똑같습니다.

그럼 대체 리빙랩은 무엇일까요? ‘리빙랩Living Lab’말이 어려워서 그렇지 사실은 굉장히 직관적이고 쉬운 용어입니다.

우리 말로 해석하면 ‘생활 실험실’ 정도인데요. 말 그대로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동네, 일터 등)의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는 실험(시도)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일상이 실험실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그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모두 실험가이자 참여자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입니다. 그렇다면 왜 리빙랩이라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일까요?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해진 사회문제에 대해 공공영역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지역의 문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문제들을 주민들이 직접 당사자성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사회혁신 분야의 리빙랩입니다.

지역 문제 해결이 중심인 사회혁신분야를 넘어 최근에는 ICT(정보통신기술)와 IoT(사물인터넷)를 비롯한 다양한 과학기술이 더해지면서 리빙랩의 가능성과 잠재력은 끝을 알 수 없을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시도를 지원’하는 것이 저희 사회혁신센터의 미션인 만큼 리빙랩은 저희에게 중요한 핵심적 프로젝트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도 다양한 실험이 주민들의 힘으로 직접 전주 곳곳에서 진행됐습니다. 사회적경제, 환경, 관광, 성평등, 동물 등 다양한 분야와 주제로 그 문제의 당사자들이 직접 실험을 했습니다. 참여하는 주체도 다양했습니다. 청년, 여성, 장애인, 예술인 등 저마다 겪고 있는 일상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행정에만 의지하지 않고 시민의 자발성과 당사자성, 집단지성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즐거운 실험들이었습니다.

그 중 두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유기묘·가출묘 증가로 길고양이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웃 주민들 간의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해피나비 프로젝트’팀. 어떻게 하면 길고양이들과 주민들이 공존할 수 있을지 고민과 함께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길고양이 관련 문제를 단순히 고양이만의 문제가 아니라 공존의 문제로 해석해 주민들이 직접 이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논의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길고양이 쉼터와 급식소를 운영하고, 전북지역 최초로 길고양이 문제 해결을 위한 프리마켓을 진행했습니다. TNR(길고양이의 개체수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길고양이를 인도적인 방법으로 포획해 중성화수술 후 원래 포획한 장소에 풀어주는 활동), 부상 고양이 치료 등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일자리가 아니라 ‘자기 이해 부족’이란 새로운 관점으로 지역 청년 문제를 다룬 ‘레고’팀. 졸업후에도 계속 지역에 남아 무언가를 해보고 싶은 대학생들이 직접 진행한 실험인데요. 취준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하며 인생에 대한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스펙쌓기와 경쟁이 아닌, 자기 발견과 상호공감하고 네트워킹하는 시간을 마련하며 서로를 위로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청년들이 직접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리빙랩은 갈수록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복잡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당사자들의 목소리와 의견은 중요한 힘입니다. 그리고 주민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체적 역할을 하고 다양한 주민들과 결합하는 과정에서 지역 문제 해결을 넘어 지역 발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민 전주시 사회혁신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