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9:21 (금)
商議, 제3차 ‘ESG경영 포럼’ , 중소기업 ESG경영 필요성 및 전략 논의
상태바
商議, 제3차 ‘ESG경영 포럼’ , 중소기업 ESG경영 필요성 및 전략 논의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1.05.2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ESG 첫걸음, ‘안전·인권’ 등 ‘사회책임(S)’부터 접근해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24일 ‘제3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하고 중소기업 ESG경영 필요성 및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은 전세계적으로 경제·경영·사회 전반에 걸쳐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리스크 관리 및 정책지원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3차 포럼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조봉현 IBK 부행장‧경제연구소장을 비롯해 법무법인, 금융사, 컨설팅사, 중소기업 대표, 전문가 등 15명이 참석했다.

- 중소기업 ESG 역량강화 시급 ... ESG 중 ‘S’에 중점 두고 준법경영부터 시작해야

첫 번째 발표는 ‘ESG전략과 중소기업 준법경영’을 주제로 이광욱 법무법인 화우 변호사가 나섰다.

이 변호사는 “국내기업의 ESG대응 수준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선진국 10점을 기준으로 대기업은 7점, 중견기업이 5점, 중소기업은 4점에 그쳤다”면서 “중소기업은 자원과 역량이 한정된 만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변호사는 “비용 부담이 큰 E(Environment, 환경)나 개별기업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 G(Governance, 지배구조) 보다는 상대적으로 실행에 부담이 적은 S(Social, 사회책임)에 집중해 접근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중소기업진흥법상 ‘사회적 책임경영’이 명시되어 있는 만큼 향후 중소기업 ESG법규나 가이드라인도 사회책임을 중요한 요소로 삼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 ESG 우수 중소기업에 금리인하 ... 중소기업을 위한 ESG 금융상품 활성화 박차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조용범 KB국민은행 ESG기획부장은 ‘ESG경영과 중소기업 금융’을 주제로 KB국민은행의 ESG경영 추진사례와 함께 중소기업을 위한 ESG 금융상품 및 서비스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KB국민은행은 2019년 9월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의 책임은행원칙에 서명한 이후 ESG 채권발행 및 ESG활동 우수 중소기업에 우대금리 제공 등 기업들의 ESG경영을 지원하고 있다.

조 부장은 “글로벌 ESG트렌드에 발맞춰 중소기업의 ESG 경영 확산을 위해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면서 “KB국민은행도 중소기업과 동반성장하는 모범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 EU 등 공급망 ESG 규제 본격화 ... 민관협력 통한 산업 전반의 ESG 역량 강화에 나서야

마지막 발제를 맡은 김정남 삼정KPMG 상무는 ‘중소기업의 ESG경영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상무는 “최근 EU에서 공급망 ESG 관련 규제 논의가 본격화되는 등 수출과 고객사에서의 압력이 강해지는 추세”라면서 “ESG경영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중요한 이슈”임을 강조했다.

이어 김 상무는 “중소기업들은 아직 준비가 미흡한 상황으로 대기업들을 비롯해 경제단체나 산업별 협회, 정부 등이 협력하여 우리 산업의 전반적인 ESG대응 역량을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참석자들 “중소기업 ESG 필요성 공감, 대기업이 중소기업 ESG 지원 나서야”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중소기업의 ESG경영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ESG 대응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토론에 참여한 신승국 법무법인 화우 변호사는 SK하이닉스가 30여개 중소협력사들과 진행중인 ‘ECO Alliance’를 예로 들며 “대기업에 비해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을 위해 대기업들이 ESG문제 해결에 발 벗고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대기업들이 공급망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지원하면 중소기업의 ESG역량도 키우고 대기업의 ESG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면서 “상공회의소에서도 교육이나 컨설팅 등 중소기업 ESG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ESG 경영 확산과 방향 제시를 위한 K-ESG 가이드라인을 정립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대‧중소기업의 ESG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성 지원, 역량 제고 프로그램’ 운영 등 지원방안 마련에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