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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전으로 밀린 전북 철도망 사업...전방위 노력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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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전으로 밀린 전북 철도망 사업...전방위 노력 절실
  • 홍민희 기자
  • 승인 2021.04.23 0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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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구축계획 오는 6월 확정.고시
정치권과 마지막 총력전 요구 목소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지역 최대 현안 사업은 하나도 포함되지 못한 것이 드러나면서 남북축 위주의 발전에서 전북이 또다시 뒷전으로 밀렸다는 분석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지역 정치권의 반영 노력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수면위로 떠올랐다.

특히, 전라선 고속화사업이 본사업에 포함된 것이 밝혀지자마자 전남 정치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메시지와 보도자료를 쏟아낸 것과 달리, 전북 정치권은 침묵을 유지하고 있어 이러한 지적에 설득력을 얹어주고 있다.

전북이 건의한 6개 사업이 모두 포함될 수는 없었을테지만, 15년 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부터 3차에 이를때까지 단 한차례도 본사업에 반영되지 못했던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구축사업'이 이번에도 계획에 들어설 가능성이 적어진 점은 전북 입장에선 뼈아픈 일이다.

결국 4차 구축계획이 확정·고시되는 오는 6월까지 정치권과 도가 한마음 한뜻으로 공조해 치밀한 설득을 통한 대응을 이어가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번 구축계획의 경우 국가균형발전의 측면을 강조했는데, 특히 수도권 집중 및 지방권 소멸 등을 완화하고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한 광역경제권 형성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 공청회에서 나온 설명이다.

그러나 실상 뚜껑을 열어봤을 땐 기존의 '남북축' 중심의 개발에서 단 한치도 벗어나지 않은 결과물이 나왔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철도망 사업 중 역사·상징적 의미가 뚜렷했던 '동서축' 중심의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이 15년째 '추가검토 사업'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은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여전히 '국가균형발전' 보다는 '경제성'과 '타당성'이라는 낡은 논리에 매여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전북도의 경우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을 국가사업에 포함시키기 위해 경북지역 정치권과도 끈끈한 협업으로 동서간 횡단 교통망 구축을 위한 물밑접촉을 이어온 만큼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는 상황.

또한,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산업선을 비롯해 서해안선, 그리고 대구와 광주, 전남, 경북, 경남까지 합세한 대구 달빛내륙철도도 본사업에 포함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남은 기간동안 사업 추가를 위한 획기적인 공략을 펼쳐야 하는 기로에 놓였다.
홍민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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