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8:00 (수)
자원봉사를 정치인들로부터 순수하게 지켜야합니다
상태바
자원봉사를 정치인들로부터 순수하게 지켜야합니다
  • 전민일보
  • 승인 2008.12.0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12월 7일 서해안 태안 앞바다에서 홍콩 선적의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와 삼성물산 소속의 ‘삼성 1호’가 충돌하면서 일어난 기름유출 사고가 일어난 지 벌써 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여기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적을 발휘한 것은 자원봉사 활동이었다. 10년이 걸려도 복구되기 힘들다고 하는 태안의 바다는 1년이 지난 지금 거의 완전한 회복에 이르렀다.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회복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가장 큰 일조를 한 것이 바로 한국 자원봉사의 전반적인 발전에 있었다.
  한국의 자원봉사 활동이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99년 당시 행정자치부의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전국 시·군·구 단위의 지방자치단체에 자원봉사센터를 1개씩 설치하도록 고지함으로 인해 본격적인 발전을 이루기 시작하였다. 일본이나 다른 나라가 민간중심의 자원봉사활동을 이루어왔다면 한국의 자원봉사활동은 국가 주도의 제도가 정착되어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방비를 들여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하고 자원봉사에 관한 각종 다양한 상담, 교육, 배치, 관리, 인정과 보상체계를 갖추고 지역사회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네트워크체제를 형성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활성화 하였다.
  한국의 현실 사회에서 이러한 자원봉사센터를 허브로 하여 자원봉사활동은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반드시 있어서는 아니 되며,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민과 자원봉사자들에게 알리고 싶은 것이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자원봉사센터의 정치화로 인한 자원봉사활동의 순수성의 손상이다. 자원봉사센터에 사람 수가 많아지고, 단체가 증가함에 따라 조직력을 갖추다 보니, 정치인들이 자원봉사센터를 그냥 두고 보지 않는 다는 점이다. 평소에는 관심 없던 자원봉사센터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나 의원 및 정치인들이 보기에는 자치 잘못하면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게 된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이 센터의 장을 맡고 있지 않을 경우 불안 해 하며, 자신의 사람을 심어야 안심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자신의 사람을 기용하고, 자신들의 선거대비 전략기지로 삼으려는 의도가 많아진다는 현실이다.
  2006년 제정·시행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은 자원봉사센터의 비정치화를 막기 위하여 법의 근본이념에 “비정파성”을 두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국 지방자치단체별로 자원봉사센터의 정치화로 인해 자원봉사의 순수함이 왜곡되는 현상이 너무나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는 당연히 자원봉사와는 무관하게 정치인들이 표를 계산하고 자원봉사센터를 선거 캠프화 하려는 접근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정치인들이 자원봉사센터에 접근하는 가이다. 이러한 순수한 자원봉사활성화에도 불구하고, 슬프고 슬픈 일이지만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어떤 방법일까?
  첫째는 자원봉사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를 정치인들로 교체하는 것이다. 그동안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서 열심히 순수하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일하고 있는 사람보다는 자신의 입지를 위해 일해 줄 수 있는 사람이나 정치인들의 측근을 세우는 현상들이다. 이것이 쉬운 이유가 있다. 자원봉사센터의 예산지원이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국민들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자원봉사센터의 예산을 지방자치단체의 장들은 자신의 것인 양 착각하고 이왕 사람이 많은 곳에 예산을 쓰면서 관리자를 자신의 사람으로 쓰고 싶어 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일하던 직원들을 압력을 넣어 내보내고 자신의 사람으로 교체한다. 이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자원봉사자센터가 어느 특정 정치인을 위한 선거캠프로 변질되고 전문성을 잃어간다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와 의회와, 의원들과 기관장들, 시민사회단체는 순수한 양심을 걸고 이를 견제하여야 한다. 아무리 정치가 표로 먹고산다고 하지만 해야 될 것이 있고 하지 말아야할 것이 있다. 윤리성과 도덕성이 정치성과 결합하면서 순수하게 남아야 하지 정치인들의 정치적 야욕으로 인해 순수한 자원봉사활동이 손상되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원봉사센터가 어느 한사람 지방자치단체장의 선거를 위한 캠프로 전락되어서는 아니 된다는 것이다.
  한국의 이러한 자원봉사센터의 정치화가 여기저기 일어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고 지방자치단체 대통력표창과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받은 익산시도 이러한 예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익산시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활동이 발전하고 있는 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러한 일들이 절대로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 자원봉사자들은 자원봉사의 순수성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고 반성해야 한다.  현재의 우리의 자원봉사활동을 더욱 더 순수하고 아름답게 지켜나가는 것은 바로 우리 자원봉사자들의 몫이 아닐까 한다.

익산시자원봉사종합센터 사무국장 오삼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