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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해수유통 논란, 전북발전의 최선책 고민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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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해수유통 논란, 전북발전의 최선책 고민해야
  • 전민일보
  • 승인 2021.02.25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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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새만금 해수유통을 일단 유보하고, 오는 2023년까지 후속수질관리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3년더 새만금 수질개선 노력을 이행한 뒤 그 결과를 토 대로 새만금 담수화 또는 해수유통 여부의 최종 판단을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의 고민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환경단체들은 새만금 기본계획에 해수유통 명문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반발해 왔다. 앞으로 3년간 추가대책이 이행된다는 점은 환경단체의 반발은 예상되는 대목이다.

새만금 사업은 최근 괄목할만한 변화가 찾아 왔다. 따라서 해수유통 등 새만금사업의 큰 방향성 전환에 대해서도 충분한 고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내부개발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수질개선은 절대적 비중이지만, 상당부분 개발이 진척되고 중요한 변곡점이라면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즉, 새만금은 새로운 변화의 시점에 놓여 있다. 대단위 농지에서 단순 청사진 수준의 산업관광 복합용지에서 이제는 그린뉴딜과 신산업의 중심지로 비전이 변경됐다. 이미 새만금은 세계적인 규모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다.

과거의 청사진에만 머물던 새만금의 내부개발 비전이 서서히 현실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국내 대기업 최초로 SK그룹이 2조1000억원 규모의 창업클러스터와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도 확정했고, 전기차와 자율주행, 그린수소 등 미래 신산업이 새만금에서 펼쳐지고 있다.

과거와 다른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환경만을 강조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제는 환경과 개발이라는 양쪽의 가치를 충족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새만금은 전북의 미래이고,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으로 개발되고 있다.

해수유통시 새만금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일부 환경단체는 해수면 관리수위도 더 높일 것도 주장한다. 방수제 추가 축조와 민물이 아닌 해수면상의 내부개발 계획 재검토 등 막대한 추가비용발생은 차치하더라도 오는 2050년 완공로드맵의 틀도 틀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환경단체도 보다 호흡을 가다듬고 해수유통 찬반 논란이 아닌 새만금개발을 통해 풍요로운 미래전북의 청사진을 실현시키면서 환경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지난 30년간 새만금은 많은 변화가 있었고, 그 안에서 새로운 생태계도 구축됐다.

30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이를 뒤집는다면 새롭게 형성된 생태계의 파괴로 또다른 의미에서 볼 수도 있다. 정부도 해수유통을 거부하겠다는 것도 아니다. 기존의 대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사업도 많으니 후속수질관리방안을 3년 더 해보고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환경과 개발을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최적의 결과이다. 원점으로 되돌리기에 이미 멀리와 버린 새만금의 현주소를 감안, 전북과 국가발전을 위해 어느 방법이 최선인지에 대해 우리 모두의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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