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09 (금)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의 고뇌
상태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의 고뇌
  • 전민일보
  • 승인 2021.02.05 09:31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마다 자고 나면 아파트 문에 붙어있는 여러 장의 광고지를 비롯한 우편함에 꽂혀있는 광고물 그리고 차를 몰고 대문을 나서면 담장에 걸려있는 플래카드, 방송, 신문 등 과히 우리의 일상생활은 정보의 홍수 속에 묻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디 그뿐인가?

핸드폰에 날아오는 그림 파일이며 지인들의 안보문자와 단톡방의 시도 때도 없이 밀려오는 회원들의 문자는 짜증을 넘어 이제는 많은 시간을 호도하여 여가의 시간까지 빼앗아가는 악동으로 자리하고 있다.

컴퓨터 메일을 선호하는 나는 카톡의 문자며 요즈음 홍수처럼 밀려오는 그림 파일을 보내준 이들에게 짧은 문자인 “감사합니다. 좋은 날 되세요.”로 답을 한다.

하지만 매일 파도처럼 밀려오는 아름다운 풍경에 미사여구(美辭麗句)가 실린 그림 파일을 다읽는데도 엄청난 시간이 걸린다. 특별히 매주 일요일이면 그 미사여구(美辭麗句)가 공자님의 논어 한 대목 같은 그야말로 주옥(珠玉)의 글을 보내주는 제자가 있어 감개무량하다.

그러나 이런 파일을 다 읽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여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촌각의 시간도 아껴 써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이 또한 새로운 문화의 패턴이 되어 이를 거부할 수도 없는 처지가 아닌가?

그렇다고 보내준 사람의 성의가 있는데 읽지 않고 지우기를 한다면 더욱 도리에 어긋난다는 생각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면서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더듬더듬 다 읽고 감상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 중에는 실천해야 하고 지켜야 할 보감이 되는 내용이 많아서 현대인의 고뇌 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내 손전화는 갤럭시로 비교적 신형의 기기인데도 사흘돌이 저장공간을 비우라는 지시가 뜬다. 이 또한 귀찮은 일이 아닌가?

성경이 따로 없고 유대민족의 탈무드나 우리나라 명심보감 속에 들어 있는 명언 같은 가장 쉬우면서도 실천되지 않는 도리가 길거리의 유행가 가사처럼 범람하고 있다.

어디 그뿐인가? 유튜브 채널의 방영으로 어디에서나 손전화로 뉴스를 들을 수 있는 편리한 시대가 도래했다. 그렇지만 가공되지 않은 메신저들의 무차별한 폭로성 기사는 얼마나 많이 우리의 정서를 혼돈으로 빠트리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분명 문명이 가져다주는 이기(異器)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더 많이 있음도 사실이다. 단톡방을 개설해 집단의 정보를 공유하는 일이며 옛날의 편지나 전화로 연락하던 시대를 지나 그 방 하나에서 희로애락을 다 읽을 수 있으니 참으로 편리한 세상이 아닌가?

내가 아는 지인은 가족 간의 단톡방을 만들어 멀리 떨어진 자녀들의 소식과 손자의 귀여운 모습을 확인하고 있다 하니 이 또한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싶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생활필수품의 저가 구매가 가져다주는 가정생활의 이점 등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이 누릴 수 있는 편리한 정보임이 틀림없다.

그런데 대중 매체의 폭발하는 광고는 좋은 정보의 선택 기회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부추기는 혼돈의 시대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며 선택의 분야와 중요성을 검은 안경을 쓰고 보는 모습으로 흐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현대인들의 또 하나의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크고 작은 사고를 유발하는 시점에서 모든 사람이 경각심을 고취하지 않으면 안 되는 미디어사회로 탈바꿈되었다.

정보라는 대단위 매개체가 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보얗게 이는 잔물결로 아름다운 자연의 풍경을 의미하는 생활의 편리한 이기(利器)로 발돋움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도민의 마음이 아닐까 깊이 생각된다.

요즈음의 손전화는 정보의 홍수 속으로 빠지게 하는 멀리하기는 미운 오리 새끼임이 틀림없다는 생각이 더 지배적이다.

최상섭 시인·수필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2-06 10:36:46
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 유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윤진한 2021-02-06 10:36:12
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막무가내 어거지를 피우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
@
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수천년간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국.수천년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

윤진한 2021-02-06 10:35:30
시호는 계성왕(启圣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启圣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윤진한 2021-02-06 10:34:32
성균관의 유일무이 최고대학자격으로 이어지고 있음. 성균관대로 정통을 승계하기로 하자, 미군정이 향교재단의 재산으로 성균관대 재정에 기여토록 하는 법을 추가로 만들어 주어 우역곡절을 겪으며, 학교법인 성균관대로 현재에 이름. 재단법인과 학교법인은 다름. 박정희 대통령때 시작된 대통령령으로 시작된 한국민족문화대백과발행으로 행정법상 조선 성균관 승계를 추가로 법제화한것. 성대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 장관 참석.
@ 공자님의 시호.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윤진한 2021-02-06 10:33:54
황하문명, 세계종교 유교, 세계 4대 발명품으로 교육되는 중국의 종이.화약.나침판,인쇄술도 중요함. 학교교육 전분야에 걸쳐 근대세계의 지배세력이던 서유럽 학자들의 이론으로 이루어진 학교교육(신학.법학.의학및 역사.철학과 고교때의 수학, 세계사, 사회문화, 국토지리.세계지리,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음악.미술등)은 유교경전이나 가톨릭 경전과 함께 세계인의 만국공통어임. 성균관대는 일본이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을 받아들여 항복한 후, 미군정당시 성균관을 복구시키로 법을 발효하여, 임시정부 요인들(고문:이승만.김구선생, 위원장:김창숙 선생)과 남북유림들이 모여 성균관에 대자를 더 붙여 성균관대를 설립(복구설립형식임)키로 결의하여, 성균관장이 성균관대신 성균관대를 미군정에 등록하여 국사로 가르치는성균관의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