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 “전북자존의 시대에 맞춰 강한 경제건설에 매진”
상태바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 “전북자존의 시대에 맞춰 강한 경제건설에 매진”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1.02.03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국가예산 확보·일자리 창출
코로나 민생지원 시책 발굴 등 심혈
기업체현장행정, 지역발전 해법모색
중소기업 성장지원 내실 있게 추진
K-뉴딜선도, 새만금기본계획 재정비
청년일자리지원공모사업 적극대응
올해 198억확보 2100개일자리창출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취임한지 어느덧 1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다. 첫 기획재정부 출신 정무부지사로 지역 내 기대감은 우 부지사에게 보이지 않는 부담감으로 작용했다. 이 때문인지 우 부지사는 국가예산 확보와 현안사업 추진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정부의 K뉴딜 정책과 지방분권, 메가시티 구축 등 대내외적인 변화 속에서 우 부지사는 “고착화 된 배분 지형을 깨고 지역발전을 위한 ‘전북 몫’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며 전북 몫 찾기가 지역발전의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느덧 취임 1년이 훌쩍 지났다. 고향에서 첫 근무하는 소감이 있다면.
한마디로 행복합니다. 고향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송하진 지사님과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민주당 등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 고향 전북에 맞는 정책을 펼치고자 노력했습니다. 지난해는 국가예산 확보,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연구개발 신산업 육성, 코로나19 민생지원 시책 발굴 등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현장이 답이다’라는 소신으로 기업 1000개소 방문을 목표로 저를 비롯한 간부 공무원이 전방위적으로 기업체 현장행정을 펼쳤습니다. 코로나19 방역으로 잠시 중단됐지만, 설 명절 이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 다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할 계획입니다. 기업 뿐 아니라 경제산업 기관단체, 시군 간 접점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가 지역발전을 위한 해법을 찾아 나갈 것입니다.

△중앙과 지방행정을 두루 경험하셨다. 그 둘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중앙정부에서는 국정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넓게 두루 볼 수 있는 시야가 필요합니다. 반면 지방행정은 지역별로 특색 있는 정책을 수립해야 함과 동시에 주민과 피부로 교감하는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정책효과가 지역 언론과 여론을 통해 바로 전달된다는 점에서 중앙행정에 비해 더 역동적입니다. 지방행정은 행정력의 풀뿌리 전파를 위해 연령별 성별 직능별 다양한 계층과 통할 수 있는 포용력이 있어야 하고, 낮은 자세로 도민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리더십과 감수성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지방공무원이 지역발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입장에서 국정방향에 부합하고 법과 제도에 타당한 사업을 발굴해 국가예산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합니다. 최근 한국형 뉴딜 종합계획, 국가균형발전 메가시티 전략 등에서 전북이 호남이라는 한 부분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 권역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점은 매우 의미가 큽니다. 고착화 된 배분 지형을 깨고 우리 지역발전에 ‘전북 몫’을 가져올 수 있도록 공직자들에게 자존감을 가지고 진취적으로 도정을 혁신해 나가자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재부 출신 첫 정무부지사로 기대가 컸고, 국가예산 등 주요 고비마다 많은 역할이 있다고 들었는데.
국가예산 확보의 8할은 공직자들의 마음가짐과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정치적 협상과 정치권의 힘도 중요하지만, 중앙정부의 인맥을 활용하여 정책동향을 수시로 확인하고, 사업발굴 시기부터 중앙정부의 시각에서 사업을 기획해 끈기 있게 예산을 요구할 경우 예산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해 기획재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수석전문위원 근무경험이 도정 중점 현안사업 확보에 기여한 것도 사실입니다. 탄소소재법 개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국가예산 8조원 시대 개막 등 성과를 내기 위해 민주당, 기획재정부 인맥을 총동원했으며 국가예산 마감 최종단계까지 확보가 불확실했던 전라유학진흥원, 출판산업 복합 클러스터 조성 등 10건 이상을 확보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취약계층은 물론 자영업계와 기업의 피해가 크다. 전북도 차원의 재난지원금 지급 등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는데.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분야가 자영업자·소상공인 계층입니다. 3차에 걸친 재난지원금 외에도 우리도 차원에서 취약 분야의 사각지대를 보강하는 대책도 검토 중입니다. 지난해 우리 도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정부와 타 지역보다 한발 빠르게 8개 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전국 최초로 소상공인 공공요금(점포당 60만원, 62,000개사), 확진자 방문점포 임대료(최대 600만원), 착한 임대인 무이자 특례보증(최대 5000만원, 이차보전 3%)을 실시했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카드수수료를 지원하며 지원범위도 확대(연매출 1억2000만원→3억원)하였습니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소상공인 사업장 4대 보험료(1인당 월평균 10만원 정도),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고용보험 30%, 산재보험 50%), 코로나 금융사각지대 특례보증(최대 1천만원, 이차보전 1%), 저소득·저신용자 특례보증(최대 2천만원, 이차보전 2%) 지원을 개시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소상공인 유통체계 체질 개선을 위해 비대면·디지털 전환 등 3개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으로 비대면 경영전환 지원(250개 업체), 폐업예정 소상공인 사업재기 지원(180개 업체), 스마트 기술장비를 도입한 스마트 골목상권 조성(스마트 슈퍼, 스마트 상점) 등의 사업을 시작합니다.

△정무부지사로서 많은 기업인과 현장을 방문하셨다. 지금 전북경제 정책에 가장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위축되어 기업에서는 자금애로, 판로 확대, 인건비 지원 확대 등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도내 기업이 지속 성장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성장 지원정책(자금지원, 기술개발, 수출시장 다변화 등)을 한층 더 내실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도는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및 자금난 완화의 방안으로 중소기업육성기금을 1,900억원 규모로 지원하고, 전북만의 정책인 돋움→도약→선도→스타→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가는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체계를 통한 기업규모 및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입니다.

도내 중소기업의 판매촉진을 위해 온?오프라인, 홈쇼핑 등 국내마케팅 지원과 수출통합 지원시스템 구축, 온라인 수출상담회, SNS 마케팅, 해외통상거점센터 등 해외마케팅 지원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 매출 증대와 해외수출시장의 안정적인 판로 개척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탄소, 수소, 신재생에너지 등 저탄소 녹색성장을 기초로 고부가가치 혁신성장 산업을 중점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새만금MP 변경 등 새만금 개발이 중요한 분수령을 맞이했다. 현 단계에서 성공적인 새만금개발을 위한 최대 과제가 있다면. 
 새만금사업은 방조제 완공 이후 용지매립과 동서도로 개통 등 기반시설을 설치해왔으며 산업연구용지 조성, 관광레저용지 개발계획 확장 등 새만금 기본계획(MP)의 1단계가 지난해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새만금사업 공공주도 매립 전환 및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공항·철도사업 추진 확정, 항만 계획 변경, 디지털·그린 뉴딜정책 등 급격한 여건 변화 등을 반영한 사업추진 전략을 보완하기 위해 새만금 기본계획(MP) 변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만금 기본계획(MP)은 새로운 문명을 여는 미래도시 조성을 목표로 경제·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K-뉴딜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여 새만금 발전방향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新산업 중심지가 되기 위해 △그린에너지 △명품 수변도시 △첨단농업 △관광·생태 △경제특구 조성을 개발목표로 정하고, 목표별 추진전략을 구체화화고 있습니다. 향후, 새만금 기본계획(MP) 재정비가 완료되면 새로운 개발전략과 비전을 바탕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북인구, 특히 청년층 유출이 심각하다. 다양한 대책이 마련됐지만 실효성 확보가 쉽지 않아 보인다. 청년일자리 등 기존의 일자리 정책과 인구정책의 변화가 요구되는데.
전북도의 18세에서 39세까지의 청년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44만명입니다. 매년 많은 청년이 수도권 등으로 빠져나가고 있으나, 2018년 12,922명, 2019년 12,708명, 2020년 10,865명으로 유출 규모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전북의 청년정착 지원의 효과가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도는 청년이 지역에서 자립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일자리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18년부터 366개 사업에 888억원을 투입하여 4,700개의 일자리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21년은 전국 3번째 규모로 국비 198억원을 확보해 전기차·디지털 등 2,100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참여기업과 청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청년일자리 창출계획을 수립해 ‘20년에는 전북형 청년취업지원사업 등 72개사업 8,137명을 취업 연계·창업 지원하였고, ‘21년에도 8,200명 고용창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청년 유출을 막고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해 전북형 청년수당을 월 30만원씩 1년간 1,000명에게 확대 지원하고 청년허브센터 개소, 지역소통공간 조성, 청년공동체 지원 등 사회참여와 활동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년 창업지원과 함께 국내외 기업투자 유치, 신산업육성 등을 통해 다양한 청년일자리가 만들어지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코로나19 방역에 동참해 주고 계신 도민 여러분께 위로와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는 방역의 일상화를 통해 새로운 감염병에 대처해 나가면서 경제활동의 정상화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전북 자존의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과거의 전북 홀대론 등 소극적 자세에서 탈피하여 적극적, 긍정적, 미래지향적 전북으로 변화하는데 모든 도민이 함께 지혜를 모을 때입니다. 인구소멸 위험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광역 메가시티로 가기 위해서는 강한 경제가 필수적입니다. 경제구조는 생산과 지출, 고용에 따른 소득으로 구성되며, 이 모두와 연계된 것이 인구이기 때문입니다.

인구를 지키면서 좋은 기업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수인력이 취업해 기업이 발전하고, 기업은 지역발전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환원하는 순환구조를 만들어 낼때 전북 발전의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천년 전북의 대도약, 희망찬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금년은 코로나19 극복을 통한 일상생활의 회복과 동시에 강한 경제 건설에 도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