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전북 정치권, 광역화 구상 ‘시큰둥'
상태바
전북 정치권, 광역화 구상 ‘시큰둥'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1.01.12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권역 추진·통합논의 반대 등
송하진 전북지사와 일부 이견차
추진동력 확보 난항 우려 목소리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신년 기자회견  김성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20201년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성공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백병배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신년 기자회견 김성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20201년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성공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백병배기자

송하진 도지사가 새해 화두로 제시한 전북 메가시티 구축 등 광역화 방안에 대한 정치권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추진동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전주완주 통합과 새만금권 광역화 등에 대해 정치권이 각기 다른 해법과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동상이몽’, ‘정치적 갈등’ 등이 먼저 불거지면서 도내 정치권이 행정통합 등 전북 광역화 구상의 구체적인 방향과 방안 마련을 위한 추진동력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11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5일 송하진 도지사가 전북 메가시티 등 광역화 구상을 제시한 이후 첫 공식적인 기자회견이어서 지역정가의 관심이 모아졌지만 원론적인 수준의 답변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날 6명의 전북 국회의원들이 참석했지만 전주완주 통합과 새만금권 광역도시 등 전북 광역화 구상에 대한 적극적인 입장 표명은 없었다. 김성주 의원이 도당위원장으로써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을 밝혔고, 안호영 의원은 사실상 전주완주 통합논의에 반대했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비수도권 시도간의 초광역화 추진에 따른 전북의 대응방안과 관련, “전북의 선택은 위(충청권)·아래(호남권) 어디 편입보다는 독자권역으로 가야 한다”면서 “구체적 방안은 토론을 통해 정해져야 하고, 국가균형발전과 맞물려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도 역시 새만금과 연계한 광역교통망 중심의 전북 독자권역 설정과 초광역경제권 연계방안을 구상하고 있어 큰 틀에서 전북 정치권과 이견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북 내부의 광역화 방안에 대해서는 송하진 도지사와 정치권이 일부 이견을 보이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북 광역화 방안의 정치권내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행정구역과 시군통합은 이해관계 때문에 진전이 안 되는 만큼, 서로 다른 시군이 산업·생활적으로 어떤 연계가 있는지 먼저 들여다봐야 한다”면서 연구와 토론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완주를 지역구를 둔 안호영 의원은 현 시점에서 전주완주 통합에 대해 부정적인 상황이다. 안 의원은 이날 “행정통합 문제는 주민 의사가 먼저 확인돼야 한다”면서 “경제인구가 감소되는 상황에서 잘못 접근하면 갈등문제로 야기될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초광역도시 개념은 서울 중심의 사회에 대한 대칭적 아젠다인데 행정통합 논의가 적절한지와 이 논쟁이 전북에 이득을 줄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반대 입장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최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성일 완주군수도 “주민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원론적인 수준의 입장을 피력한바 있다. 송하진 도지사가 신년 화두로 전북 광역화 방안을 제시했지만 적어도 전주완주 통합 논의는 공론화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새만금권 광역화 방안은 정헌율 익산시장이 익산·새만금권 광역도시 구상을 역으로 제안한 상태다. 군산·김제·부안 등 3개 시군의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아직 없지만, 새만금개발청의 관련 연구용역이 나오면 공론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새만금권은 내부개발이 본격화되면서 행정구역 효율적 관리측면에서 어떤 형태로든 논의가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반면 전주완주 통합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해관계가 맞물려 추진동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고 내다봤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