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0:10 (수)
新산업메카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단 접근성 ‘눈길’
상태바
新산업메카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단 접근성 ‘눈길’
  • 서병선 기자
  • 승인 2020.11.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맞춤 기업 환경
광역 고속 교통망에 이동 수월
연구소 근접·웰빙라이프 가능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최근 광역 교통망을 기반으로 우수한 접근성을 확보한 산업단지가 각광받고 있다.

산업단지 특성상 물류 이동이 중요한데, 다양한 교통수단을 품고 있을수록 전국 곳곳으로 오가는 것이 수월하고 관련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다. 또 타산업단지와의 연계가 용이해 시너지 창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게 가져갈 수 있다.

또한 탄탄한 교통 인프라를 갖춘 지역은 활발한 상권 형성을 주도하는 데다, 안정적인 생활여건이 보장되기 때문에 수요가 많은 편이다.

산업단지 분양 관계자는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교통”이라며 “전국 곳곳에서 산업단지 공급이 계속되는 만큼, 교통확보 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장선상에서, 우수한 교통망으로 대표적인 곳이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다. 약 3,900억원이 투입되는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는 전라북도 북부의 거점산업을 이끌 주인공으로 꼽힌다.

㈜완주테크노밸리가 시행하는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는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둔산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원시설지구(미니복합타운)와 산업시설지구 두 곳으로 구성돼 총 211만㎡규모로 조성된다. 산업단지 개발은 동서건설, 완주군, 오에스개발, 한국투자신탁, 효성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방식으로 진행된다.

#광역도로망 품어 편리한 교통환경 확보…깨끗한 자연환경 더해=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의 가장 큰 장점은 광역 고속 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먼저, 지방도 799호선과 맞닿아 있어도 시권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이어 호남고속도로와 익산-장수간 고속도로,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등으로 진입이 편리해 서울은 물론 전주, 익산, 대전 등 내륙 곳곳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약 39만㎡규모의 미니복합타운으로 만들어질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 지원시설지구는 직주근접 환경을 뽐내며 완주테크노밸리 1·2산업단지, 전주 과학산업연구단지, 완주산업단지 등 인근 산단 종사자들을 모두 품을 예정이다.

또한 완주군은 풍부한 산악 및 수변관광 자원으로 유명하다. 단지 주위로 둔산공원과 봉실산 등이 자리하고 있어, 입주민들은 웰빙 라이프를 한껏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우석대학교, 백제예술대학 등 교육시설과 전북대학교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전북분원 등 연구시설과 가까워 임대 수요 확보 및 고급 인력 수급도 용이하다.

#각종 제조업 기업 들어설 예정…지역경제 활성화 및 전북 산업경쟁력 증대 앞장=172만㎡ 규모로 조성되는 산업시설지구의 경우 자동차·트레일러 분야를 기반으로 기타 기계 및 장비, 전기장비, 전자부품, 금속가공, 등 다양한 제조업 기업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산업용지에는 LS엠트론과 (주)에이알케이가 투자협약을 체결했고, 화학·바이오 소재 관련 중견기업들이 입주의사를 속속 밝히고 있다.

완주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 인근 완주일반산업단지, 전주과학산업연구단지, 완주테크노밸리 제1일반산업단지 등 완주군 내 모든 산업단지는 빈 곳없이 성황리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제2일반산단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96개의 차세대 첨단기업이 들어섬과 동시에 1만4,525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또 1조원의 투자유발, 3조7,000억원의 경제적 파급, 8,500여명의 인구증가 등 긍정적인 시너지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나아가 완주군은 다양한 첨단기업 유치를 통해 15만 자족도시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완주=서병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