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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도시, 전북의 외딴섬이 아닌 우리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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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도시, 전북의 외딴섬이 아닌 우리 공동체
  • 전민일보
  • 승인 2020.10.21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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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도시 시즌2 정책에 대한 비수도권 시도들의 기대감이 크다. 정부의 균형발전정책 추가 대책 일환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권 중반을 넘어서도 구체화되지 않고 있어 아쉬움도 있다.

하지만 혁신도시 이전기관 종사자들과 그 가족들은 여전히 불만족 스러워 보인다. 아무래도 각종 인프라와 정주여건이 우수한 서울 등 수도권지역에 거주하던 그들에게 있어 지방은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이 크게 느껴질 수 있다.

전북 혁신도시도 농진청 등 12개 공공기관의 이전이 모두 완료된 상태로 어느덧 이전한지 5년이 훌쩍 지났다. 전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지원 특별위원회가 이전기관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정주여건 부족 등 불편함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컸다고 한다.

대중교통과 정주여건, 교육문제 등은 물론 악취발생에 대한 불편도 여전한 상황이다. 전북 혁신도시 폄훼 논란을 빚기도 했던 악취발생은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 김제 용지 축사밀집지역의 현업축사 매입과 폐업 등 현대화사업이 완료되기까지 최대 5년정도 예상된다.

지역내 일각에서는 전북 혁신도시에 각종 문화·체육시설이 집중되고 있는 점에 대해 불편한 시각도 있다. 구도심 등 원주민들 보다 이전기관 등 신도심에 각종 혜택이 집중되는 것에 대한 불만도 분명하게 존재한다.

이 또한 합리적인 불만일 수 있기에 전북도와 관할 지자체의 충분한 고민이 필요한 대목이다. 하지만 혁신도시는 특정지역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으로 육성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혁신도시 시즌2 정책이 구체화되고, 추가적인 공공기관 이전이 가시화된다면 기존 혁신도시 이전기관 종사자들의 의견은 추가 이전대상 기관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전북 혁신도시는 악취가 진동하고, 교통 등 정주여건도 부족하다는 부정적 인식을 가져 올 수도 있다.

어쩌면 공급자 위주의 시각에서 정책적 접근이 이뤄진 측면에 대해 되돌아볼 필요도 있다. 우리에게 일상이지만, 그들에게는 불편함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을 무시하고, 이전기관 종사자들만을 위한 도시로 조성해서도 안될 것이다.

교통·문화시설·쇼핑 등 삶의질과 직결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보다 맞춤형 정책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시 들여다봐야 할 문제이다. 어쩌면 이전기관 종사자들은 아직도‘외부 손님’이라는 스스로의 인식과 우리 지역민들의 시각이 강한 탓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된다.

전북으로 이전한 기관이고, 전북에서 거주하는 만큼 전북도민이라는 공동체 운명이다. 전북 혁신도시가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각광받고, 추가 이전공공 기관 종사자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우리들의 노력이 좀더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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