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9:21 (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 전략 '누구 손에'
상태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 전략 '누구 손에'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0.06.19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새만금 일원에 지정
정부, 단지 활성화 과제 추진 속
도내 유관기관 전문인력 부족
전북연, 업무 포화에 난색 표해
도, 전북TP 등과 용역 의사 타진
새만금 복합단지 조감도.
새만금 복합단지 조감도.

정부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 기획과제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북연구원의 관련 연구 인력이 부족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기평)은 지난 5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에 필요한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하는 기획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관계 기관 회의를 열었다.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정책부합성과, 역량, 준비상태, 육성전략 등 8개 평가지표에서 모두 우수등급을 받으며 지난해 11월 최종 선정됐다. 국가 에너지 전환 정책에 발 맞춰 에너지산업 융복합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확실한 발판이 마련된 셈이다.

하지만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전국 최초 지정이라는 타이틀을 앞세웠음에도 아직 구체화 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에기평은 보다 지역 현실에 알 맞는 구체적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전액 국비를 지원하는 형태로 전북도에 이를 맡겼다.

에기평은 용역기관 선정과 관련, 에기평 공모로 수행기관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연구용역 수행을 위해 주관기관과 참여기관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야하고, 전북테크노파크와 전북연구원 등 지자체 유관기관을 참여기관으로 반드시 포함해야한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달 20일 도내 재생에너지 관련 기관에 의견을 수렴하고 27일 재생에너지 기업 및 연구기관 관계자와의 회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정을 위해 용역 업무를 수행해온 전북연구원에 활성화 용역을 요청했다.

하지만 전북연구원은 현재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연구 인력이 전무한 상태라며 사실상 도에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전북TP와 전북대, 군산대, 부안 에너지단지 내 연구기관 등에 용역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새만금 지역은 세계적으로 가속화되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응할 최적의 기반과 여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정부와 전문가 등은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 단지와 실증 가능한 부지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단지 조성 최적지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확대되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과 비교해 전북도가 가진 전문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실제 도정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전북연 내 박사 인력은 30명에 불과하다. 이중 여성관련 연구를 맡는 4명을 제외하면 26명이 50~60개 과를 전담해야 한다.

전북연 관계자는 “복지, 농촌, 문화·관광, 환경, 건설·교통, 경제 등 수많은 분야를 담당하는데 지자체 연구기관이 가진 인력의 한계로 한 사람이 한 번에 여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 인력이 이미 포화상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학술적인 연구를 주로 하는 외부 기관보다는 정부정책과 도정 전반적인 흐름을 아는 전북연에서 단지 활성화 기획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글로벌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한 만큼 내년부터 곧바로 국가종합실증연구단지를 조성하고 해상풍력산업지원센터와 12㎿이상 해상 풍력 핵심부품 성능지원 인프라 구축 등을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되면 기술혁신 역량을 갖춘 에너지 기업을 특화기업으로 지정해 연구개발과 사업화, 우선구매 등을 지원할 수 있다. 또 연구개발, 기업지원, 인력양성에 필요한 각종 기반시설 설치 등에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도는 새만금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와 이번 지정으로 지원되는 다양한 혜택을 활용해 에너지특화기업 100개를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100개 기업이 입주해 가동을 시작하면 연간 1조3886억 원의 생산, 3557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3791개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지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