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0:53 (금)
‘깨진 유리창’처럼 방치해 온 공사장의 화재안전
상태바
‘깨진 유리창’처럼 방치해 온 공사장의 화재안전
  • 전민일보
  • 승인 2020.06.0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진 유리창 법칙(Broken Windows Theory)은 범죄학자 제임스 윌슨과 정치학자 조지 켈링이 1982년에 만든 개념이다.

유리창이 깨진 자동차를 거리에 방치하면 사회의 법과 질서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메시지로 인식돼 더 큰 범죄로 이어진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산업 재해의 발생 이론을 현상학적으로 체계화한 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과 유사한 개념이다.

공사장 화재 관련해서도 마찬가지이다. 2014년 5월 26일 고양 버스 종합터미널 공사 현장에서 용접 작업 중 튄 불꽃이 건축자재에 옮겨 붙으면서 화재가 발생하여 9명의 사망자와 60명의 부상자가 발생 했었고, 2016년 6월 10일 경기 김포의 한 주상복합건물 공사 현장에서는 지하 2층에서 배관 용접 작업 중 화재 발생으로 인하여 작업자 4명이 숨지고 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최근에는 경기도 이천시의 한 물류센터 신축공사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38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을 입었다.

지속해서 유사한 형태의 재해가 발생해 왔고 우리는 그동안 깨진 유리창을 방치하고 있었다. 소방청 2019년도 화재 발생 현황 분석 결과 자료에 의하면 용접 등으로 인한 부주의 화재는 1,187건, 인명 피해 91명, 재산 피해 335억 원으로 집계됐다.

공사장 용접화재의 최초 착화물을 분석한 결과 스티로폼 등 단열재 40%, PVC 등 합성수지류 17%, 종이류 11%, 직물류 7% 순으로 나타났다. 용접ㆍ용단 작업 시 발생하는 비산 불티는 다음의 특징을 갖는다.

용접ㆍ용단 작업 시에는 수천 개의 불티가 발생해 비산된다. 비산 불티는 풍향, 풍속에 따라 비산 거리가 달라지고 용접 비산 불티는 1,600℃이상의 고온체다.

발화원이 될 수 있는 비산 불티 크기는 최소 직경 0.3~3㎜ 정도로 가스 용접 시에는 산소 압력과 절단 속도, 절단 방향에 따라 비산 불티의 양과 크기가 달라질 수 있다.

또 비산된 후 가연물에 착화되면 열 축적, 온도상승, 열분해, 탄화층 형성, 훈소 영역 확산 등의 잠복 기간(Incubation Time) 경과 후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훈연 연소특징을 갖는다.

그렇다면 건축 공사장 화재 예방 대책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임시소방시설(소화기, 간이소화장치, 비상 경보장치, 간이피난유도선)을 설치해야 한다.

두 번째로 피난구 부근에 피난계획도 부착과 비상용품을 비치한다. 평상시 작업자들이 피난계획도를 숙지해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피난 동선에 따라 피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방독마스크와 비상조명등, 신호봉, 메가폰, 들것 등 비상용품을 비치해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로 용접 등의 작업은 안전관리자가 사전 작업허가를 받고 현장 위험성을 직접 확인해 사전 안전 조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사업주는 용접 등 화재위험작업을 할 때 화재감시자를 지정ㆍ배치해 가연성 물질을 이동시켜야 한다.

용접 불티에 의한 비산 거리를 고려해 최소 15m 이상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방화벽으로 구획하거나 방화 패드ㆍ커튼으로 덮는 등의 안전작업 방법을 준수해야 한다.

네 번째로 작업자 이력카드를 발급해 현장 출입 인원을 관리ㆍ감독해야 한다. 화재 발생 시 구조대원이 도착한 후 즉각적으로 인원을 파악해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대책들은 공사장 화재예방을 위한 기본적인 시설로써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도 숙지해야 할 필요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자와 시민들의 소방안전의식이다. 화재를 예방하고 유사시 화재에 적극으로 대응하려면 작업자는 ‘안전하지 않으면 작업하지 않는다’는 기본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시민들은 평소 소방시설물에 대한 관심과 운용요령을 숙지해야 한다. 이는 우리의 소중한 재산과 중요한 인명을 구할 수 있는 최상의 대비책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의 일상생활은 많은 부분에서 깨진 유리창에 노출돼 있다. 무심코 던진 담배꽁초, 용접 불티의 비산, 고장 난 소방시설 방치 등이 대표적이다. 급속한 경제 발전은 일상에서의 물질적 윤택함과 풍족한 문화생활을 영위하도록 해줬다. 그러나 재난에 관한 의식은 삶의 외형적인 향상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일상의 풍요로운 만큼 생활 주변의 깨진 유리창을 잘 수선해 사소한 실수 하나가 돌이킬 수 없는 대형 재해ㆍ사고로 귀결되는 불행한 사태를 막아야 한다. 지금 우리는 나와 내 가족을 위해 주위에 어수선하게 방치된 깨진 유리창이 없는지 되돌아보는(Double-Check) 일상에서의 습관이 필요하다.

백성기 익산소방서장

※본 칼럼은 <전민일보>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