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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주도 고령친화산업 뜬다…전북 선점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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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주도 고령친화산업 뜬다…전북 선점 나서야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0.05.17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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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정부 ‘고령친화산업 육성방안’ 마련 계획 밝혀
식품·화장품·콘텐츠·힐링 등 4대 관련 산업 육성
호남권 업체 비중 1.9%…기업체 전북 유치해야

정부가 초고령시대로의 진입을 앞두고 고령친화신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가진 역량을 기반으로 관련 산업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은 17일 이슈브리핑(222호)을 발표하고, 식품·화장품·콘텐츠·힐링 등 고령 친화 신산업 분야를 육성해 시니어 시프트(Senior Shift·고령 중심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전북연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께 고령 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전북 지역은 지난해 7월께 만 65세 인구가 35만 6000여 명을 넘어서면서 이미 초고령사회로 들어섰다.

이번 전북연 발표는 의료기기나 요양 관련 제품에 국한됐던 고령친화산업의 반경을 화장품, 식품, 콘텐츠 등으로 확대 겨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자신의 취미생활이나 여가를 위해 소비를 늘리는 활동적 고령자(Active Senior) 인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지훈 전북연 산업경제연구부 박사는 이슈브리핑을 통해 “소비와 여가를 즐기는 활동적 고령자가 늘어나면서 시니어 시프트나 욜드(YOLD·Young Old) 같은 신조어가 등장하고 있다”며 “고령자 중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다”고 분석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고령친화산업이 연평균 13%씩 고성장 할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 역시 올 초 제2기 인구정책TF를 출범하면서 범부처 차원의 ‘고령친화신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지훈 박사는 전북이 빠르게 성장하는 고령친화산업의 연구개발 단계부터 테스트,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전과정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추진할 정부 정책에 미리 대비해 전북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박사는 전북이 고령친화산업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도내에 구축된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는 특화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남원 노암 화장품 집적단지, 순창 쉴랜드 관광휴양촌 등을 시니어 시프트 생산·서비스 거점으로 언급했다.

구체적으로는 익산과 완주·전주를 고령친화 식품 연구와 생산, 소비자 테스트베드로 특화하고 고령자의 도시에 대한 계속 거주 욕구를 활용해 전주·익산을 중심으로 고령 친화 콘텐츠를 산업화하자는 의견이다.

이와 함께 남원과 순창·장수·임실·무주·진안 등 동부권 지역은 고령친화 식품과 화장품에 필요한 천연소재의 발굴과 재배, 자연환경과 연계한 고령 친화 힐링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지난 2017년 고령친화용품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관련 사업체의 약 65%가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이 집중돼 있는 반면, 호남권(전북·전남·광주)에는 1.9%에 불과해 이들 사업체의 전북 유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은 과제로 꼽힌다.

이 박사는 “지역 내부 기업만으로는 고령친화산업을 육성하기 역부족이다”면서 “전북혁신기관의 기술을 활용한 연구소 기업 창업과 기업 유치 방안으로 법인세 감면 등 세제지원과 기술지원 추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지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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