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8:11 (목)
정치지형도 대변화 속 ‘전북 몫 찾기’ 돌파구 과제로
상태바
정치지형도 대변화 속 ‘전북 몫 찾기’ 돌파구 과제로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04.2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10곳 중 9곳의원 물갈이
중진 대거이탈로 위상악화 우려
이낙연, 차기대선주자 급부상속
전남·광주 정치예속화 경계해야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180석이라는 초거대 여당이 탄성했다. 전북정치권도 4년 만에 민주당 일당독주 체제로 다시 재편됐다. 전북 국회의원 10명 중 9명이 새로운 인물로, 민생당에서 민주당으로 세대·세력교체도 동시에 이뤄졌다.

이처럼 제21대 총선을 통해 전북 정치지형도에 큰 변화가 찾아오면서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다. 중진의원들이 대거 공천탈락과 낙선으로 이탈하면서 전북 정치권의 중량감이 떨어져 지역현안 대응과 예산확보 등의 과정에서 한계점 노출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차기 민주당 당권경쟁에 나설 전북정치권 인사가 부재하다보니, 전북 몫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낳는다. 초·재선 의원 일색의 전북 정치권이 민주당내 ‘호남정치’ 복원의 흐름 속에서 어느 정도 위상과 비중을 차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중량감’ 부족한 전북 정치권 

민주당이 4·15 총선을 통해 전북 지역구 10곳 중 9곳을 싹쓸이 했다. 호남 유일의 비민주당 당선자인 무소속 이용호(남원임실순창)는 복당을 추진할 예정이다. 민주당이 복당은 없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시기상의 문제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제21대 국회에 입성한 전북 국회의원 10명 중 신영대(군산)·김수홍(익산갑)·윤준병(정읍고창)·이원택(김제부안) 등 4명이 초선이다. 나머지 6명은 모두 재선의원들이다. 민주당 이춘석(3선)의원은 공천을 받지 못했고, 이강래(3선) 후보는 무소속 이용호 후보에게 패배했다.

다선의원이 포진했던 민생당은 이번 총선에서 사실상 소멸위기에 놓였다. 민생당은 현역의원들이 모두 낙선했다. 전북정치권을 대표했던 정동영(4선) 의원을 비롯해 유성엽(3선)후보와 조배숙(4선) 후보도 고배를 마셨다. 

국회에서 통상 3선 이상이 각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어 21대 국회에서 전북 국회의원의 상임위원장 배출은 요원한 실정이다. 그나마 20대 국회에서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구심점이 됐으나 21대 국회의 경우 중량감이 부족, 중앙정치 무대에서 전북정치 위상악화가 우려된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전북 국회의원은 신인이 4명이고, 2선의원도 20대 총선에서 낙선했던 인물들도 중량감이 다소 떨어진다”며 “예산확보와 법률제정, 현안처리 등에서 초선의 힘으로 역부족인 상황이 많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 호남내 전북 정치력 복원해야

제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은 호남에서 23석을 가져가며 맹주가 됐다. 하지만 4년 뒤 치러진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27석 중 26석을 독식했다. 거대야소 정국에서 호남정치권을 중심으로 실추된 호남정치 복원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은 전남광주 18석을 모두 가져갔다. 민생당과 무소속 현역은 모두 전멸했다. 전남은 10명 중 6명이 초선이고, 광주는 재보선에서 당선된 송갑석(1.5선)을 포함해 사실상 8명 모두 초선의원이 당선됐다.

호남정치권의 거물인 정동영·박지원·천정배·박주선 등이 4·15총선에서 줄줄이 물갈이 됐다. 전북과 마찬가지로 전남광주에서도 초선의원 일색의 중량감 부족에 따른 ‘호남정치’복원의 목소리가 강하지만, 그들의 ‘호남’은 사실상 전남광주일 뿐이다.

특히 차기 유력 대권주자로 떠오른 이낙연(전남 영광) 전 총리가 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종로대첩에서 대승을 거두면서 호남정치 복원의 구심체가 될 전망이다.

전북은 정세균 총리가 정치대열에서 물러난 상황이어서 자칫 전남광주 정치적 예속화 심화가 우려된다. 이 때문에 지역내에서는 중앙정치 무대에서 전북정치 위상 회복을 위해 전북연고 후보들과도 연계를 강화하고, 10명의 국회의원들이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