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2:58 (수)
폭 최소화 내부 결집력 강화
상태바
폭 최소화 내부 결집력 강화
  • 김민수
  • 승인 2006.06.26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당 도당 조직개편 단행
-사무처장 강임준, 대변인 최형재 내정
-유창희 現대변인 유임
-도당 위원장 교체 득보다 실인 많다 판단
-송성모 처장 경질로 선거패배 문책인사 마무리
-대변인 보강 언론홍보 강화 민심 추스르기 포석



열린우리당 전북도당이 지방선거 패배에 따른 문책성 인사로 사무처장을 경질키로 방침을 정했다.
또한 선거 과정에서 불거졌던 대외 홍보 부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대변인단을 강화하기로 하는 등 열린우리당 전북도당이 민심을 추스르기 위한 수순에 나섰다.

도내출신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은 26일 강봉균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실에서 회의를 갖고, 손성모 도당 사무처장을 경질하는 대신 강임준 전 도의원을 사무처장으로 내정했다.

또한 최형재 5.31 지방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도당 대변인으로 내정해 유창희 현 대변인과 쌍두체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집행 위원회는 도당 실국장으로 총무 김종우, 조직 김장권(유임), 정책·기획 김도형, 여성 김혜숙, 청년 이영식(유임) 등을 선출했다.

당초 5.31 지방선거 패배와 관련 문책성 인사와 관련, 도당위원장 교체 여부와 함께 대폭적인 조직개편이 이뤄질 것인지에 도내 정치권의 관심이 쏠렸지만 무리한 인적 개편보다는 조직의 결속력을 강화함으로써 우선 내적 결집력을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선거 패배와 관련, 최규성 도당 위원장과 함께 손 처장의 경질 가능성을 높게 점쳐왔지만 현 상태에서 도당 위원장을 교체하는 것이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의견이 대두되면서 최 위원장의 교체 대신 손 처장을 경질하는 선에서 선거 패배와 관련된 문책인사를 마무리 했다.

도의원을 역임하면서 도당의 실정을 잘 아는 강임준 전 도의원을 사무처장으로 결정한 것도 급격한 조직 변화보다는 조직 내부의 결속력을 강화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아래 개편 폭을 최소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변인단을 강화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도의원에 당선된 유창희 대변인에 최형재 선대위대변인을 보강함으로써 그 동안 쌍두체제를 유지하고 이를 통해 대외 및 대 언론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민심을 추스르는 대외적인 효과를 노리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최 대변인 내정자의 경우 그 동안 시민운동가로 활동하면서 대외적으로 인지도를 높여왔을 뿐 아니라 선거기간 동안 원만한 대 언론 관계를 유지해 온 것이 이번에 대변인으로 내정된 요인으로 풀이된다.

일부에서는 현 최규성 위원장을 비롯한 당직자를 교체할 경우 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자칫 조직 전체에 패배주의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최 위원장 체제를 유지하는 대신 오히려 조직을 강화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대두되기도 했다.
그 동안 도내 정치권에서는 선거 패배와 관련 열린우리당 전북도당이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 밖으로 소폭의 조직개편에 그치게 되면서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일단 정계재편이 열린우리당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의 연합론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시되고 있지만 열린우리당이 기존의 조직을 지한 채 오히려 내부 강화방침을 정한 것은 민주당 등 여타 정파와의 연합이 아닌 열린우리당이 주도하는 정계재편을 꾸려가야 한다는 내부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 위원장 체제를 흔들고 새로운 도당 체제를 구성할 경우 발 빠르게 이뤄져야 할 선거 후유증을 해소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최 위원장 체제가 당분간은 유지돼야 한다는데 도내출신 국회의원들의 의견이 모아졌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이 같은 조직개편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해석도 만만치 않다.

최 위원장을 대신할 도당위원장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임시방편으로 현 체제를 유지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과 함께 본격적인 정계재편의 소용돌이가 몰아치게 되면 어떤 방식으로건 조직을 강화하기 위한 개편이 이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 체제가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또 다른 시각이다.
한편 열린우리당 전북도당은 이날 회의 결과를 조만간 개최 예정인 중앙당 상무위원회에 상정해 최종 인선을 마무리 할 방침이다./서울=장현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