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버킷리스트와 꿈
상태바
버킷리스트와 꿈
  • 전민일보
  • 승인 2019.10.30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물로 받은 ‘걸리버 여행기’를 읽고 나서 여행에 대한 환상에 사로 잡혔다. 책은 손위 누이가 소포로 보내온 책이었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은 여행기를 통하여 접하게 되었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이븐 바투타의 여행기’와 ‘로빈손 크루소’, ‘보물섬’은 여행의 꿈을 키워준 책이었다. 태평양 전쟁 당시 표류하였던 희망호의 모험은 용기를 길러준 좋은 책으로 기억한다.

1970년대 김찬삼과 김형욱, 최근 인기 여행가 한비야, 유홍준 교수의 여행기를 보면서 미지의 세계를 알게 된 책이다. ‘허클베리 핀’, ‘보물섬’, 콜롬버스에서 피어리까지 탐험 서적이요 여행의 갈증을 해소해 준 도서였다.

탐험가의 여행기는 촌동에게 새로운 세계에 대한 안목을 넓혀주었다. 책 속 주인공처럼 새로운 나라와 문물, 신기한 풍습에 가슴이 벅차올라 책을 안고 잠을 청한 때가 자주 있었다. ‘먼나라 이웃나라’ 만화는 만화가 아닌 여행의 길잡이 책이 아니던가.

내가 보는 세계의 3대 여행가는 마르코 폴로와 이븐 바투타, 사틀르 달레 세 분과 한반도에 태어난 3대 여행가로 혜초와 최부, 박지원을 꼽는다. 가장 강렬한 영감을 준 여행기는 530여년 전 금남 최부가 쓴 ‘표해록’이다.

표해록은 말 그대로 바다에 표류한 기록이다. 금남 최부(1454~1504)는 전라남도 나주시 동강면 출생이다. 일찍이 과거에 급제하였고 34세때인 1487년 9월 제주도 3읍 추쇄경차관으로 부임한 인물이다.

추쇄경차관이란 도피 중인 죄인들을 잡아들이기 위해 조정에서 직접 파견하는 중앙관직이며 그는 1488년 정월 그믐날 고향집의 하인이 상복을 가지고 와서 부친의 부음을 전했다고 한다.

그는 일단 배로 전라도 해남을 향하였고 그곳에서 고향 나주가 목적지였다.

그에게 딸린 일행은 7명과 제주 목사가 허락한 선원 35명을 포함한 43명이었다. 악천후 속에 출항한 배는 폭풍우를 만나 표류가 되면서 자신의 일로 인하여 고난에 처한 사실을 사과하였다.

“배안에서는 생사고락을 같이해야 한다. 살면 함께 살고 죽더라도 함께 죽자”는 심정이 드러난 여행기였다. 해남이 아닌 중국 절강성 태주부 해안으로 표류 13일 만에 상륙하였다.

겨울에 떠나간 그는 여름인 1488년 6월 14일 한양에 도착까지 148일 동안 3,400킬로미터, 8800리의 소회가 담겨진 여행기다.

조난당한 백성을 구한 지도자로 맹골수로 해역에서 304명을 수장시킨 선장과 비교된다. 세월호 침몰 7시간 동안 국민 모두는 영상을 통해 죽어가던 학생들을 바라보았다.

세월호 침몰 사건을 보고 ‘표해록’ 저자인 최부의 묘소를 찾아 가기로 작정하였다. 전남 무안군 몽탄면 호반로 마을회관 앞 남향 산중턱의 묘지였다. 마을 이장이라는 여성분을 만났다.

최부의 후손 한분이 인근 나주시 동강면 인동리 성지마을에 생존한다고 하여 찾아 갔지만 만나지 못했다. 배산임수 유택 앞으로 말없이 흐르던 영산강 지류만 보았다. 유택 좌우로 28세대, 57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작은 마을이었다. 무덤 앞 정자에서 노인들이 건네준 수박 한 조각이 남도의 소박한 정을 느끼게 하였다.

그러나 ‘표해록’의 역사적 가치를 현지인들은 모르고 있었다. 프랑스의 달레 신부가 쓴 조선여행기 또한 ‘표해록’을 보고 쓴 여행기라고 나는 생각한다.

‘해부록’은 동아시아 3국의 중세역사를 한눈으로 볼 수 있다. 500년 전 역사에서도 일본의 해적 근성을 확인시켜 준 책이기도 하다.

‘해부록’을 읽고 나서 ‘동방견문록’이 쓰여진 200년 뒤에 중국대륙을 횡단한 최부가 걸어온 길을 답사해 보겠다는 다짐도 했다.

제주해안-영파(절강성)까지의 해로, 육로로는 항주-서주-천진-북경-풍운-요동-의주-한양-전주까지 돌아오는 행로가 나의 버킷리스트이다.

역사는 돌고 돌아서도 과거의 국민성은 남아있나 보다. 해적으로 날뛰던 일본과 조선, 명나라의 역학관계는 사드 사태와 닮아 있다. 오백여 년 전 항왜원조는 항공원한으로 명나라 자리에 미국이 들어섰다.

강대국의 틈바구니에서 갈대처럼 흔들리는 한반도의 운명이 위태롭다. 국록을 먹는 지도자들 모두 책임회피에 급급한 현실이다. 이럴 때 530여 년 전 조선의 공직자가 보여준 위기 상황의 대처능력이 자꾸만 비교된다.

내 인생 마지막 버킷리스트가 현실이 되던 날 다시 금남의 묘를 찾아 아뢰고 싶다.

이준구 수필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