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0:53 (금)
농민들이 웃어야 나라가 웃는다
상태바
농민들이 웃어야 나라가 웃는다
  • 전민일보
  • 승인 2018.04.2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하는 사회 핵심 공공산업이자 국토와 환경을 보전하는 인류 지킴이 산업이다.

그러나 우리는 생명산업이며,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던 농업을 국민총생산(GDP)의 3%정도라는 기여도와 몇%의 소득증가율을 달성하였느냐의 수치아래 계산하고 있으며, 동시에 우리나라 인구 중 농업인구가 5%에도 미치고 못하고 있다는 현실에 입각하여 농업을 사양 산업으로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100달러도 되지 않아 외국에서 지원을 받던 어려운 시절에도 농업이 우리나라 산업의 기반을 든든히 지키고 있었기에 우리나라는 국민소득이 200배나 증가했고, 현재 당당히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설 수 있게 된 것이다.

과거에는 농업이 식량과 공업원료 공급기지, 환경보전의 원천이 되는 자연환경을 제공하는 장소 등 자연적·환경적·물질적 측면의 가치로서 중요하게 인식돼 왔다.

그러나 이제는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농업 농촌의 가치와 기능에 대해 인식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사회·경제적으로 활용하여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노력이 곳곳에서 시도되고 있다.

농촌이 가진 사회·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자원화하며, 이를 소득으로 연결하는 6차 산업이 그것이며, 이제 우리는 6차 산업을 통한 농업의 미래를 차질 없이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농업인 스스로가 농업을 전문화하고, 경영개선 노력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소비자의 수요와 기호에 부응하는 새로운 농업으로 전환해 나가면서 고부가가치의 농업기술개발과 기술보급을 확대하여 농업소득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무술년 한해가 시작된 지 벌써 3개월이 지났다. 춘분이 지나고 얼마 있으면 청명 한식이다. 금년 농사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다.

우리군은 28일 군 농민회 주관으로 풍년기원 영농발대식을 개최하여 풍년농사를 다짐했다. 우리 농민들도 금년 농사를 차질 없이 준비하여 알찬결실을 이뤄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 제값 받는 농산물로 소득을 올려 땀흘려 노력한 대가를 충분히 보상받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간 우리 농업 농촌에 가장 근간을 이루는 쌀농사도 가을에 추수 후, 벼 재고로 인해 공공비축미수매량이 줄고 쌀값이 하락해 농민들의 얼굴에 웃을 날 없이 주름만 가득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로인해 정부에서는 지난해 9월 28일 역대 최초로 햅쌀 가격 형성 전 수확기 대책을 발표하고, 2010년 이후 최대 시장격리 물량 37만톤을 포함한 총 72만톤을 매입하여 쌀 시장을 안정화하고 쌀값을 회복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정부차원에서 금년에도 쌀 생산량 조정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나, 얼마 전 참석한 쌀 생산조정제 관계관 연석회의에서 정부관계자는 현재 쌀 재고량이 40만톤으로 금년 수확기에는 쌀 추가 격리가 어렵다고 했다.

이러한 대안으로 정부에서는 논에 벼 대신 다른 소득 작물 재배를 유도하여 쌀 과잉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타 작물 식량자급률 제고를 도모하고자 논 타작물 재배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전년도 벼 재배 농지 755천ha에서 50천ha 감축하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으로‘17년산 쌀 변동직불금을 받은농지 또는 벼 재배사실 확인 농지를 대상으로 논콩, 조사료 등을 재배하면 ha당 평균 34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우리군에서도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오는 4월 20일까지 해당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우리군에서도 쌀 생산량 조정 목표 달성을 위하여 농가에 적극 홍보하는 등 신청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관련기관 및 농민단체와 협의하여 못자리 상토매트 지원, 고령논 육묘 지원사업 등 농가 쌀 생산비 절감을 위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제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차질 없이 준비하여 풍요로운 결실의 계절 가을에 수확의 기쁨과 함께 주름진 농민들의 얼굴에 행복한 웃음꽃이 피어나도록, 새 정부가 농업 농촌 및 농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농업은 국토와 환경을 보전하며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하는 생명산업이며 이는 곧 식량 안보차원과 직결된다.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으로 우리나라 산업의 기반을 농업이 든든히 지키고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나라가 당당히 세계 경제 10위권의 선진국대열로 들어설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농업이라는 가장 평범한 “선물”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농업. 농촌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농민들이 웃어야 나라가 웃는다.

김성수 장수군 농업정책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