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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총, 교육개혁 ‘나 몰라라’하는 전북교육청 무책임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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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총, 교육개혁 ‘나 몰라라’하는 전북교육청 무책임 비판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7.11.30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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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운영하지 않겠다고 방침을 세운 것과 관련, 전북교총이 전북교육청을 상대로 학생의 미래보다 과거만 답습하려는 수구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북교총(회장 이상덕)은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북교육청은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맞춰 학생들의 교육여건 개선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면서도 개혁에 대한 두려움으로 지나치게 각종 부작용 사례를 언급하며 시행자체를 반대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변화와 발전에 대해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수구적 태도이자 이기적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북교총은 “교육부가 60여 곳의 연구학교와 선도학교를 운영할 계획인 가운데, 전북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연구학교를 운영하지 않기로 방침을 세운 것은 무책임하다고 볼 수 있으며 과거 정권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까지 초지일관 변화를 거부하는 태도는 놀랍기만 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서로 힘을 모아 노력해도 부족한 상황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북만이 연구학교 지정을 거부해 3년간 학교당 매년 4000만~5000만원의 예산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도 용납하기 어렵지만 2022년 전면실시를 앞두고 아무런 준비조차 하지 않겠다는 발상자체가 결국은 도내 학생들을 피해자로 만드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어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학습권과 학생 인권, 본인의 희망하는 진로에 맞춰 일치하는 교과목 선택을 통해 학습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강제된 교과목에 의해 상위권 학생들을 위해 나머지 학생들은 내신평가에서 들러리로 전락시키고 수업시간이 곧 수면시간이 되는 공교육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다” 면서 “전북도교육청이 진정으로 학생을 우선한다면 부작용을 핑계로 반대하고 예산지원을 거부할 것이 아니라 제도시행에 따른 면단위의 소규모 고등학교 문제와 교원 충원문제, 교실확충에 대해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찾아보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복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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