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2:58 (금)
내달 16일 전북대 총장선거 무산
상태바
내달 16일 전북대 총장선거 무산
  • 소장환
  • 승인 2006.05.3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추위 "선거사무 방해 법적조치 할 것"

-총대위 "비정상적 사태 해결 결사저지"
-선관위 "학내 갈등은 내무 문제" 관망




<속보> 전북대 차기 총장을 뽑기 위한 선거가 교수와 직원들의 집단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가운데 결국 우려했던 대로 다음달 16일로 예정됐던 선거는 무산됐다.

게다가 ‘총장임용후보자추천위원회(총추위·위원장 이중호 교수회장)’와 ‘총장선출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총대위·위원장 여종민 공직협회장)의 의견차가 워낙 커 이번 학내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자칫 ‘직선제’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두재균 총장은 30일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비상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향후 총대위와 대학본부의 마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 “선거사무 방해 행위 법적조치 취할 것”…총추위 ‘선거일정 재조정’

이중호 총추위원장은 30일 전북대 홈페이지 교직원 게시판을 통해 ‘총장선거일정 지연사태에 대한 총추위 입장’을 발표했다. 

여기에서 총추위는 “공직협은 전국 어느 대학에서도 유례가 없는 무리한 요구만을 거듭하면서 물리력을 행사해 교수회의 존재와 총추위의 권위마저 부인하는 횡포를 자행하고 있다”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관할 선관위와 협의에 따라 최소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추위는 “선거공고일이 지연됨으로써 관련법의 규정에 따라 선거일의 변경이 불가피해진 만큼 6월 1일 총추위 6차 회의를 소집해 선거일정 조정 및 향후 대책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이후 벌어지는 사태는 책임 못져”…총대위 ‘결사투쟁’

여종민 총대위원장은 대학본부의 중재에 따라 이뤄진 총추위와의 30일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대학본부가 ‘총장선출규정안’을 기습처리할 경우 대학본부를 점거하는 등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여 위원장은 “투명하고 정상적인 처리를 약속했던 만큼 비정상적인 총장선출규정안 처리 이후에 벌어지는 모든 일에 대해 책임 질 수 없다”며 “대학본부를 점거하는 등 장기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또 “총추위가 선거참여비율협상에 대한 의지가 없이 형식적인 태도로 일관한 채 이 문제에 관한한 중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할 총장을 앞세워 대리전을 벌이려 하는 것은 비열하기 짝이 없는 행동”이라며 이중호 총추위원장을 맹렬히 비난했다.
  
◆ 선관위 “학내 갈등은 내부 문제일 뿐”…법정 시한 넘기면 ‘직선제’ 없을 수도

이러한 전북대의 학내 갈등에 대해 선관위는 다소 ‘관망’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다분히 내부문제일 뿐 선관위가 나설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서 “총장선출규정이 마련돼야 그에 따른 선거위탁사무를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총장선거일정은 7월 2일까지 진행하면 되고, 선거일 현재 20일 이전에 공고가 돼야 하는 만큼 6월 12일 이내에 공고가 이뤄지면 된다”면서도 “이 법정시한을 넘길 경우 직선제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 다른 대학의 총장선거 직원 참여비율은

이번 학내갈등의 주요원인으로 등장한 총장선거의 직원참여비율이 다른 대학들은 어떠했을까. 

올해 들어 대부분의 대학들이 총장 선출과정에서 직원참여비율을 놓고 갈등을 겪었지만 대부분 극적 합의를 이뤄냈다. 

1차 투표를 기준으로 한밭대는 13.5%, 공주대 12%, 충북대 13%, 군산대 15% 등이며, 서울대는 행정직원들에게 모두 투표권을 주되 1인당 0.1표의 비율로 계산하기로 했다.

이런 현상을 놓고 총대위는 도내에서도 군산대가 15%를 얻어낸 만큼 지역거점대학의 위상을 봐서라도 전북대는 그 이상 얻어야 한다며 15.5%를 총추위 측에 마지노선으로 지난 22일 제시한 바 있다.

반면 총추위는 서울대의 일반직원 표 비율이 0.1%에 불과했던 사례를 들어 “좋은 대학일수록 직원 지분이 낮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총대위는 “교수와 직원이라는 신분상 차별에 불과한 발상으로 인격권에 대한 침해”라며 더욱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장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