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23:09 (금)
안전문제, 서류가 아닌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상태바
안전문제, 서류가 아닌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6.02.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전북도 최병관 도민안전실장
▲ 전북도청 도민안전실 최병관 실장

지난해 7월 신설된 전북도청 도민안전실을 이끌고 있는 최병관 실장은 그간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는 새로운 소신과 원칙이 생겼다고 한다. 아직도 세월호 참사를 생각하면 공직자로써, 부모로써 가슴이 먹먹하고, 미안함 마음을 떨쳐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신설된 부서인 탓에 기본적인 데이터가 부족했고, 산재돼 있는 업무를 끌어 모으면서 많은 시행착오도 겪어야만 했다. 그래서 더 부담감과 걱정도 클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최 실장은 소속 직원들에게 유독 ‘책임감’을 강조했다.

안전전북의 종합적인 기틀을 처음으로 마련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토대를 마련해줄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해왔다. 전북도는 전국 최초로 안전관련 조례를 가장 먼저 제정했고, 안전 불감증 해소를 위해 가장 중요한 민간부문의 참여를 조기에 이끌어내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최 실장은 이제 기틀을 잡아가는 과정이라며 앞으로 할 일이 더 많다며 걱정이다. 그를 만나 지난 7개월간의 행적과 앞으로 계획을 들어봤다.


■ 초대 도민안전실장으로 부담감이 크지 않았나.

지난해 7월 1일자로 도민안전실이 신설되면서 초대 도민안전실장을 맡게 됐는데 어느덧 7개월의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세월호 참사이후 안전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담감이 컸다.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고, 도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유지시켜야 한다는 조직신설의 취지 자체만으로도 무게감이 막중했다.

신설조직이라 체제정비도 시급했고, 도민안전실과 실`과, 시·군,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등 해야 할 일들이 많았는데 직원들이 너무나도 열심히 해줘서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혀간 것 같다. “현장이 답이다”는 인식하에 내부직원뿐만이 아니라 시군, 유관기관, 단체, 도민들과 소통에 많은 공을 들여왔다.

관행에서 벗어나서 철저한 현장점검을 통해 문제점들을 직접 살펴보고 답을 찾기 위한 노력만이 안전한 전북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도내 안전과 관련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데.

안전 ‘컨트롤 타워’ 역할은 재난이 발생하면 재난주관부서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전파와 함께 각 분야별 대응기능들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모든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다.

사실 컨트롤타워라는 표현 자체가 공무원들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체계를 조기에 확립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민간부문의 참여가 절대적이다. 이를 위해도민안전합동회의와 안전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물론 민간부문의 의견을 수렴하는 기회의 장을 최대한 늘리고자 했다.

재난예방을 위한 조정역할과 재난시에는 대책본부를 가동해 재난을 최소화하고 복구하는데 모든 주체가 신속하게 참여해야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재난발생시 즉시 작동될 수 있는 현장 매뉴얼이 매우 중요하다. 세월호 참사를 통해서도 국민들에게 현장 대응매뉴얼의 중요성은 이미 각인됐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간편 매뉴얼 작성·배부하고 훈련을 통해 재난에 대응하고 있다.


■ 안전전북의 밑그림을 실천하는 게 더 중요해 보인다.

도민안전실장을 맡은 후 전북안전 정책에 대한 방향 제시 등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이 없어 체계적인 재난안전 대응이 어려웠다. ‘안전전북 기본구상 및 실천계획’은 전북의 안전혁신 로드맵이라고 볼 수 있다. 도민안전실 직원과 시군, 유관기관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TF팀을 구성, 도내 재난환경에 대한 여건분석과 정책진단을 통해 지난해 9월에 수립했다.

재난안전에 대한 비전과 4대전략을 마련하고 20개 중점추진 과제를 선정해 각종 재난에 체계적?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실행과제에 대한 예산확보 및 소방안전교부세 활용 등 실행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게다.


■ 지난 7개월간의 성과가 있다면.

재난안전 컨트롤 타워 기능 강화를 위해 조례제정 등 제도적 장치 정비를 마무리 했다. 또한 재난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재난위험시설 안전관리하고 실제상황을 가상한 재난대비 실제훈련 강화했다. 자연재해 최소화를 위한 재해위험지구 정비 등에 136개 지구 1,840억원, 소하천 정비에 52개 지구 등 2,358억원 등을 투자해 자연재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했다.

특히 도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서도 일상생활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및 안전`교육 문화 확산하는데 노력해왔다. 국민안전처 지역안지수 등급 공개에 따른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 목표 관리제를 도입, 전국 평균 16%보다 더 높은 17.4%로 설정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는 원칙하에 접근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또한 전국에서 최초로 전북의 안전혁신 로드맵인 안전전북 ‘기본구상 및 실천계획’을 수립해 국민안전처의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전라북도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를 제정해 안전전북 기본구상 및 실천계획의 실행력을 높였다. 소방안전교부세 활용해 내진설계 미적용 된 공공시설물 내진성능평가 등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하기도 했다.

■ 올해 전북의 안전 대책과 관련된 계획이 있다면.

올해는 도민안전 민관합동회의, 안전정책 조정회의, 안전관리위원회 등을 통해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기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선제적 예방을 통한 사회재난 제로화의 상징적 목표도 설정했다. 이를 위해 재난위험시설물 등에 대해 단계별`계절별로 안전관리자문단 등과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와 민간예찰단(436명)운영으로 안전사각지대 및 안전위해요소를 발굴`신고하고, 산업단지 화학사고 등 특수재난 예방을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현장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에도 자연재난 안전지대 조성을 위해 재해예방사업에 1,535억원이 투입되고, 116곳에 대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도 추진된다. 또한 재난관리기금 및 풍수해 보험 확대 등 재난피해주민 원스톱 서비스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도민들의 안전의식 고취와 생활 속에 습관처럼 묻어나야 한다. 따라서 생활 속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시기별 테마를 설정해 매월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 등 안전문화운동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지역축제 등 안전관리는 물론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등이 참여하는 재난취약가구 전기?가스 보일러 등 무료 안전점검?시설개선사업을 확대하겠다. 화재, 교통, 자살, 감염병 등 4대 분야의 전북지역 연평균 안전사고 사망자 1279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17.4%라는 공격적인감축 목표를 설정해 오는 2018년까지 사망자수 222명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 끝으로 향후의 계획이 있다면.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하인리히의 1대 29개 300의 법칙이 있다. 안전과 관련한 사소한 문제라도 반드시 그 원인을 밝혀내고 시정해 가는, 작은 못 하나까지 꼼꼼하게 살피는 도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그 동안 도민안전실에서 마련한 계획들을 실행력을 확보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예산을 확보해 나가고, 도민안전실이 명실상부한 도민의 안전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 그동안 중앙부처에서 근무했던 경험과 저의 모든 역량과 열정을 쏟아 ‘안전전북’을 반드시 실현하는데 기여하고 싶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