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김승환 교육감 신년 계획
상태바
김승환 교육감 신년 계획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6.01.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교육감이 2016년 정책 의제로 수업혁신과 학교자치를 통한 건강한 학교문화 창출을 내걸었다.

6일 김승환 교육감은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수업 혁신과 학교자치를 통한 건강한 학교문화 창출’을 올해 중요 정책의제로 설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승환 교육감은 “다수의 학생을 패배자로 만드는 교육으로는 아이들의 미래를 담아낼 수 없다”며 “교수학습방법 개선, 학생평가제도 개선, 기초 학력 더딤 학생 지원 등을 통해 수업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교육감이 밝힌 수업 혁신은 크게 3가지 방향이다.

먼저 수업 혁신의 열쇠가 교사들의 손에 달린 만큼 교원연수 내실화, 연수 프로그램의 다양화,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 토론협력형 수업모델 개발 등을 제시했다.

이같은 방침은 현행 학생 평가제도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수업 혁신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따라 올해부터 초등학교에서는 일제평가 방식의 중간, 기말고사를 전면 폐지하고 교사별 평가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학생평가제도를 크게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국 처음으로 초등 성장평가제도를 도입해 교사가 학생 한명, 한명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성장보고서’를 시도하겠다는 것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중·고등학교의 학생평가제도와 관련, 입시와 연계된 만큼 점진적으로 개선하겠다면서 2018학년 고입제도 완전내신제 전환에 맞춰 중학교 수행평가 반영비율을 점차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기초학력 더딤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도 강조했다.

이와함께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타 시·도 교육청과 보조교재 개발에 착수했다며 2학기에 초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아이들 스스로 역사를 해석하고 진실을 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탐구 체험 중심의 역사 수업을 확대하고 역사 탐구 동아리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교육감은 학교자치에 대해서도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강한 정책 추진의지를 밝혔다.

학교는 아이들의 지적 성장을 위한 공간이면서 동시에 민주주의를 교육하고 학습하는 공간인만큼 학교장을 정점으로 학교교육의 당사자인 교직원 및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열린 공간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전북교육청은 학교를 살리고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숨가쁘게 달려왔다”며 “중요한 길목마다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주저함 없이 기본과 상식, 합리와 균형 속에서 좌고우면하지 않고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지난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럴때마다 흔들림 없이 이룬 성과들이 적지 않다고 회고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지난해 정책 성과로 119개의 혁신학교 운영, 무상급식 등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생애주기별 체험중심 안전교육 추진, 청렴도 유지, 학교 업무 최적화 추진 등을 꼽았다.

특히 폐교 위기까지 내몰렸던 농어촌과 원도심의 작은 학교들이 지역사회와 교육가족들의 노력으로 ‘가고싶은 학교’로 바뀐 것은 전국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 기자회견 일문일답

▲ 중등혁신학교 학생이 느끼는 성과가 떨어지고 있다?

- 중등학교의 경우 중등학교의 평가 지표가 여러개가 있는데 지적한 부분은 2개 지표에서 떨어진다는 그런 보고서의 결론이지만 떨어진 지표에 대해서도 분석을 통해 고쳐나가도록 하겠다.

여전히 숙제로 남는 것은 혁신학교가 중등학교로 확산되는, 구체적으로 중학교 고등학교로 확산되는 그런 정책을 내실 있게 수립해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 속에서도 일반계 고등학교 중에서 아주 탄탄하게 성공한 사례가 이미 나타나 있듯이 자율형 사립고보다 학교 효과성이 높은 그런 일반계 사립고 및 혁신학교가 있다.

▲ 중고교 일제고사 성적 전국 최하위에 대해 말을 한다면?

- 일제고사의 경우 전북교육청은 제가 교육감이 된 2010년 7월 1일부터 교육과정에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나쁜 제도이니까 폐지해달라고 교육부에 지속적으로 요구를 했었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 일제고사를 갖고 학생들을 압박하는 그런 교육을 하지 말라는 그런 지침도 거듭 내렸다. 일제고사와 수능성적을 대비 했을때 정반대의 결과가 나오듯이 일제고사 성적이 높은 지역은 수능이 낮고, 수능이 높은 지역은 일제고사가 낮고 이런 결과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 중학교 배정방식에 대한 문제는?

- 전주, 익산, 군산 3개의 시가 문제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거리가 너무 멀어 아이들 학습권 침해로 이어지는게 핵심이다. 현재 각 지원청 별로 특히 전주지원청을 중심으로 해서 세분화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 집중 검토하고 있고 거기에 따른 방향을 잡을 계획이다.

▲ 초등학교 지필평가 폐지에 대한 의도는?

- 초등학교 단위에서 지필평가를 하지 않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다. 덴마크의 경우는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8학년까지 아예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지필평가를 하지 못하도록 한 이유는 지필평가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력 발현을 막고 창의력 저해와 교사의 탄력적인 수업운영을 방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참 학력을 돕기 위해서라도 학생들이 수업진행을 학습을 시험에 얽매이게 하는 그런 것은 탈피하자는 얘기다. 학부모들의 불안이 생길 건데 그 불안감 해소를 위한 학부모 안내 노력을 충분히 할 계획을 갖고 있다.

▲ 누리예산 부분에 있어서 교육부에 ‘차라리 고발을 해달라’한 이유는?

지난 5일 최경환 부총리가 상당히 강한 발언을 했는데 이러한 걸 보면서 상당히 심각하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누리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교육청에 대해서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하는데 이것은 전형적인 겁박행정이다. 차라리 검찰에 고발하라 이 말은 검찰에 고발해서 법정에 서게 되면 법정에서 명확히 가릴 수 있고 그런것이 정도다 라는 의미에서 발언을 한 것이다.

윤복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