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건강을 위한 운동
상태바
건강을 위한 운동
  • 윤가빈
  • 승인 2006.05.16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원예술대학교 스포츠레저학부교수 배 기 열

 

노화 방지를 위한 운동 요법

인간의 체력구성요소는 3가지로 대별할 수가 있는데, 그 첫째는 의학적 기능이다. 의학적 기능에는 인체의 각 기관에 산소와 영양소 등을 전달해주는 심장 및 순환계 기능과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 및 근육계 기능, 폐화 조직에서 기체교환을 하는 호흡계의 기능과 신진대사를 촉진 및 원활하게 도와주는 내분비계(호르몬) 기능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했을 때 의학적 측변에서 체력구성의 정상적임을 나타 낼 수가 있다. 둘째로는 인체측정학적 요인으로 체격과 자세 그리고 유연성을 들 수가 있으며, 셋째로는 신체적 능력구성요서인 근력 · 지구력 · 조정력으로서, 이러한 유형들은 스포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체활동 그 자체를 스포츠로 볼 수도 있지만,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노화방지를 위한 운동

노인 등에게 있어서 운동은 사망률과 삶의 질을 개선시켜준다.
중년 이후 고령자는 지구력이 가장 중요하다, 이 지구력의 우열을 결정하는 것은 공기 중의 산소를 얼마나 많이 흡입하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나 많은 산소를 흡입한다고 하더라도 무제한으로 섭취되는 것이 아니고, 상한 산소섭취량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을 「최대산소섭취량」이라하며, 1분간 체중 1Kg당 섭취되는 산소량(ml)으로 표현하고 있다. 요컨대 최대 산소섭취량이 많으면 지구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계단을 오르거나 가파른 길을 올라갈 때 숨이 차는 것은 산소섭취량이 적은 까닭이다.
최대 산소섭취량이 20대의 보통 사람의 경우 40~50ml 정도지만, 나이가 들수록 저하되어 60~70대 노인의 경우 최대 산소섭취량이 20대 젊은이와 같은 40~57ml인 것이 측정 결과 판영 되었다.
다시 말하면 조깅은 그만큼 지구력을 기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조깅으로 지구력을 기르면 등의 근육이 단단하게 신장되고 혈행이 좋아져서 얼굴색이 윤택하며 심장이 강해진다.

튼튼한 심장을 만든다.

심박동수는 안정 상태에 있을 때 일반성인의 경우 1분간 70~80박정도이다. 그러나 러닝을 하고 있는 중고년층 450ad을 대상으로 안정시 심박수를 측정한 바에 따르면 대부분이 60~70박이고, 적은 사람은 43박까지도 있었다는 보고가 있다.
평균치로 따져 보면 일반인보다 약 10박 가량의 적은 계산이 나온다. 다시 말하면 러닝을 계속하는 사람은 심장이 튼튼해져서 심장이 1회 박동에 의해 내보내는 혈액량이 일반인보다 많고 심장에 부담은 적게 준다는 얘기이다. 실제로 조깅을 계속하면 사람의 심장은일반인 보다 20~30%가 크다는 것도 밝혀졌다.
또 러닝은 관상동맥을 굵게하여 탄력을 길러 주어 관상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성인병을 막아준다.

최고혈압이 낮아진다.

중고년층이 고혈압이라는 것은 최고혈압이 160이상, 최저혈압이 90이상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이 혈압에 대하여도 운동에 의해서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고혈압인 사람도 가벼운 조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면 어느 정도 혈압을 내릴 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혈압인 사람이 운동을 하는 것은 위험이 뒤따르기 때문에 의사의 관리 하에 운동을 하되 무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이상적 비만방지법

비만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단순하게 생각하면 먹는 음식량을 줄인다는 것이 되겠으나 이것만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
그런데 비만을 방지하는 운동으로는 지속적인 조깅이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산소 1df 몸안에 섭취하면, 5칼로리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중곤ㄴ층의 사람이 매분130m를 달렸을 경우 한 시간당 1~1.5l의 산소를 섭취하지만 이 정도의 운동은 30분 정도 여유 있게 할 수 있다.
따라서 1l×30분×5칼로리라는 등식이 성립된다.
이것은 밥 한 공기 분량의 칼로리에 해당된다. 또한 1Kg의 체지방은 6,000칼로리에 상당하기 때문에 하루 30분의 조깅으로 1Kg의 체지방을 소모하려고 하면 40일이 걸린다.
그러므로 하루 30분씩 조깅과 밥 한 공기를 감식한다면 20일이면 1Kg의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러한 운동을 계속하면 체중감량이 매우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