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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학습연구년제 정책연구소 특혜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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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학습연구년제 정책연구소 특혜 우려”
  • 윤가빈 기자
  • 승인 2015.01.15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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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 도교육청 학습연구년제 계획서 정책연구 분야 신설 놓고 의혹제기

전북도교육청 학습연구년제 특별연수 계획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15일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은 도교육청의 2015학년도 학습연구년제 특별연수 운영계획을 보면 학습연구년제에서 정책연구 분야를 신설해 인원을 확충했는데 이를 두고 교육계에서는 전북교육정책연구소 몫으로 확대한 것이라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운영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총 17명을 선발했던 것을 올해는 ‘자율연구’ 분야 외에 ‘정책연구’ 분야를 신설 15명을 추가 배정해 총 32명으로 확대했다.

이들은 학습연구년제 선발인원을 확대하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정책연구 분야의 연수기관이 전북교육정책연구소로 지정될 가능성이 농후해 자칫 도교육청이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연수경비를 다시 챙기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우식 청소년교육문화원장은 “학습연구년제는 교원들에게 인기가 높아 경쟁이 치열하다”며 “도교육청이 항목에 정책연구를 신설하면서 현장 교사들 사이에서는 내정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전년도에도 정책연구소를 연구기관으로 지정한 사례가 있어 뒷말이 무성했다”며 “도교육청이 이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청 내부기관을 연수기관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위탁교육의 문제점이 계속 제기됐었고, 타 시도교육청도 직속기관에 전원 위탁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측은 “경기, 강원, 전남교육청 등에서도 연수기능을 가진 직속기관에서 전원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대학 위탁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시정 요구가 계속 있었고, 이를 반영한 결과다”고 해명했다.

이어 “학습연구년제 운영 예산은 연구소 자체 예산과는 별개로 운영되고, 전액 학습연구년제 교사들의 연구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예산으로 사용된다”고 밝혔다. 
윤가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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