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7:23 (목)
전북대 교수 시국선언 “세월호 대책 국면전환용 미봉책”
상태바
전북대 교수 시국선언 “세월호 대책 국면전환용 미봉책”
  • 윤가빈 기자
  • 승인 2014.05.27 17:5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교수 132명 시국선언문 발표

전북대 교수들이 세월호 사태와 관련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27일 전북대 교수 132명은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정부의 세월호 대책을 비판하고, 언론의 자성 목소리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이들은 “정권 차원의 불법 부당한 언론통제와 무분별한 안보논리가 뜻있는 국민들의 최소한의 양심의 목소리마저 질식시켰다”며 “무소불위의 권력과 천박한 자본의 결탁이 탐욕과 부패, 편법과 변칙의 기형적 악순환을 초래해 우리 사회 도처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대재앙의 씨앗이 잉태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작 대통령은 그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그런 가운데 왜곡된 국정철학과 독선적인 통치방식이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고 국격을 실추시키는 결과를 자초하고 있다”며 “대통령 스스로 이 같은 위중한 현실을 직시해야 하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 또한 무한의 공동 책임의식 아래 거듭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가장 최근 대통령 담화로 공표된 ‘해경 해체’ 및 ‘정부조직 개편’ 역시 국민적 합의와 공론화 절차를 무시한 채 그저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고 책임을 전가하려는 국면전환용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언론계의 자성 목소리에 대해서는 지지의사를 밝혔다.

교수들은 “세월호 참사 후 우리 언론의 부끄러운 속살이 낱낱이 드러났다”며 “갖은 역경을 딛고 심층 보도에 매진한 언론사 및 언론인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최근에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는 언론계의 자성의 목소리를 적극 지지하고 성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를 소중한 교훈으로 삼아 교수사회도 거듭나야 한다”며 “앞으로 교수사회가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 비판과 견제의 기능을 한층 더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가빈기자

다음은 시국선언 전문

세월호 사태에 대한 전북대학교 교수 시국선언
-조속한 수습, 철저한 진상규명, 합리적 대책수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온 국민의 슬픔과 탄식을 자아낸 세월호 참사가 급기야 초유의 국가적 사태로 증폭되어 우리 모두의 깊은 성찰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 선언에 참여하는 우리 전북대학교 교수들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을 위로함과 아울러, 이번 참사에 대해 기성세대로서 반성하고 교육자로서 참회하며 지식인으로서 속죄하는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천명합니다.

1. 세월호 사고와 같은 대재앙이 이미 예견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돌이켜보면 권력과 자본의 야만적 속성이야말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생명경시 풍조의 온상이었습니다. 정권 차원의 불법부당한 언론통제와 무분별한 안보논리가 뜻있는 국민들의 최소한의 양심의 목소리마저 질식시켜버렸습니다. 생산성과 이윤의 극대화를 우선시하는 무차별적 성장제일주의가 일반 국민들의 행복 추구권은 물론 서민들의 기본 생존권마저 압살해버렸습니다. 요컨대 무소불위의 권력과 천박한 자본의 결탁이 탐욕과 부패, 편법과 변칙의 기형적 악순환을 초래하는 가운데, 우리 사회 도처에 이미 오래 전부터 대재앙의 씨앗이 잉태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2. 대통령 스스로 위중한 현실을 직시하고 여야 정치권이 거듭나야 합니다.
  최근 발표된 국가별 인권상황, 언론자유, 노동권, 청렴도, 신뢰도, 경쟁력 등의 순위에서 우리나라가 급전직하의 추락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두고 보더라도 현 정권이야말로 우리 사회의 ‘비정상’과 ‘적폐’를 심화시키는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대통령이 그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런 가운데 왜곡된 국정철학과 독선적인 통치방식으로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고 국격을 실추시키는 결과를 자초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스스로 이 같은 위중한 현실을 직시해야 하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 또한 무한의 공동 책임의식 아래 거듭나야 합니다.

3. 세월호 사고의 후속 대처들 또한 기형적 악순환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세월호 사고 후 정부의 무능한 초기대응과 졸속한 후속대처 또한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사고 시각과 원인의 여전한 불투명성, 사고 당일 선장의 모호한 행적, 선박직 선원들의 무책임하고 파렴치한 행태, 정부 위기관리 매뉴얼 상의 ‘충격 상쇄용 기사 아이템 개발’, 청와대와 정부 주도의 노골적인 보도통제 등, 그 모든 것이 바로 ‘비정상’과 ‘적폐’의 전형이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대통령 담화로 공표된 ‘해경 해체’ 및 ‘정부조직 개편’ 역시 국민적 합의와 공론화 절차를 무시한 채 그저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고 책임을 전가하려는 국면전환용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4. 조속한 수습, 철저한 진상규명, 합리적 대책수립의 수순이 요청됩니다.
  무려 300여 명의 탑승자들이 눈앞에서 수몰되어 버린 이번 참사에 직면하여 우리는 허탈감과 더불어 심지어 일말의 의구심마저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부는 이제라도 희생자들에 대한 국가적 예우의 차원에서 남은 실종자들의 조속하고 원만한 수습에 전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철저한 진상규명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대형 범죄일수록 영구미제가 되어버리는 해묵은 악습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도 세월호 관련 특별법과 독립기구를 통한 성역 없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그 연후에 부처별 조직혁신과 전문역량을 강화하는 중장기적 대책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5. 언론이 진실을 알리고 국민을 대변하는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한때 제자리를 찾는 듯했던 우리 언론이 퇴행에 퇴행을 거듭하여 급기야는 세계가 경악하고 우려하는 수준으로까지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특히 세월호 참사 후의 대다수 보도들이 정확성, 공정성, 독립성을 상실한 채 권력과 자본에 의해 통제되고 오염됨으로써, 기자들 스스로 자기들을 ‘기레기’라고 폄하할 정도로 우리 언론의 부끄러운 속살이 낱낱이 드러났습니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 후 갖은 역경을 딛고 심층 보도에 매진한 언론사 및 언론인들에게 경의를 표함과 아울러, 최근에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는 언론계의 자성의 목소리를 적극 지지하고 성원합니다.

  세월호 참사를 소중한 교훈으로 삼아 교수사회도 거듭나야 합니다. 교수들의 대학 교육과 심층 연구야말로 국가의 존재 이유와 정부의 역할에 대한 국민들의 기본 인식 및 정치적 실천의 밑거름이 됩니다. 따라서 생명의 존귀함을 중시하는 법치와 상생의 튼실한 기틀 조성에 있어, 앞으로 교수사회가 자체 역량을 강화함과 아울러 비판과 견제의 기능을 한층 더 적극적으로 수행해야겠습니다.

2014년 5월 27일
전북대학교 교수 132인 일동

<참여교수>(가나다 순)
강대현 강봉근 강신욱 강준만 강혜자 고광준 고규진 권형철 김경근 김관우 김근배 김달우
김대경 김명관 김무열 김병기 김성종 김성주 김성진 김승수 김승운 김신열 김요한 김유리
김재우 김정자 김정호 김종국 김종수 김진명 김혜경 남춘호 노상우 문세연 박경화 박기인
박동천 박병건 박병덕 박창호 박태식 반상진 백종인 백훈승 변주나 설재원 소순열 송광엽
송기춘 송문호 송윤섭 송정수 신양균 신옥주 심혜련 안국찬 안병용 안행근 양기진 양병호
양승현 양윤수 엄영숙 여영기 오상욱 오선영 오일석 오창환 오현철 왕은철 유제호 유진식
유철중 윤명숙 윤성중 이경순 이광철 이기창 이동헌 이명우 이문근 이상용 이상현 이상훈
이숙연 이양재 이영동 이영순 이영환 이영훈 이왕휴 이용인 이은영 이장춘 이정헌 이종득
이준구 이준환 이창헌 이호근 이희환 장광엽 정규관 정동섭 정병호 정석권 정석민 정성석
정영선 정영화 정원지 정진완 정초왕 정태석 조규성 조성욱 조용근 조한경 주호종 채수홍
채제건 채준호 최동근 최석우 최용준 최용철 최재민 최종민 한상욱 홍현숙 황  진 황지욱
(이상 132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전 2014-07-21 21:26:14
전주비전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로 선정되어 올해 80.1%의 취업률로 전국 7위의 쾌거를 거두었다. 비전대학교에서는 대기업이 원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대기업반, 토익반, 해외연수 등 학생을 위해 많은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두산, 삼성 등 현장실습은 물론 보건계열로는 연세의료원, 분당차병원, 전북대병원 등과 협약을 체결하였다.최근에는 한국메이크업협회와 협약을 체결하였다.

2014-06-10 22:19:01
전주비전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로 선정되어 올해 80.1%의 취업률로 전국 7위의 쾌거를 거두었고, 청년취업아카데미 3년 연속 선정되었다. 비전대학교는 두산, 삼성 등 현장실습은 물론 보건계열로는 남원의료원, 연세의료원, 분당차병원, 전북대병원, 전주병원 등과 협약을 체결하였다. 또 JTV 전주방송과 신학협약 및 나무기증식을 주고받았고 네팔에 있는 대학과 복수학위제 협약을 체결하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